본문 바로가기

전통은 어떻게 미신이 되는가?

샤마임 2011. 4. 27.
반응형

전통은 어떻게 미신이 되는가? 

열왕기하 18:4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히스기야 시대에 일어난 일이다. 모세의 놋뱀을 우상으로 숭배하고 있었다. 모세의 권위, 그리고 놋뱀의 권위는 말로 다할 수 없다. 어느 누구도 감히 도전할 수 없는 절대권위였다. 비록 모세는 죽었지만 그의 보이지 않는 권위는 계속되었다. 광야의 불뱀 사건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을 살린 놋뱀은 신화가 된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은 첫 의미를 잃어버리고 구원한 보이지 않는 힘이 우상이 되어 그들에게 힘을 발휘한 것이다.

처음 어떤 일을 기념하며 만든 일이 시간이 지나면서 미신으로 변질된다. 의미와 정신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의미를 알지 못하는 또는 잃어버린 후손들은 전통이 짐이되고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억지를 부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없애야할 폐습으로 주목한다. 결국 미신이 되어 무의미한 행사가 되고 만다. 만약 그 행사에 대해 의심을 하거나, 저항을 하면 불순분자로 취급을 받는다.

 
이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없는가?
계속하여 교육해야 한다. 처음 이 행사가 가지는 의미와 목적을 교육시킴으로 원의미를 찾아야 한다. 시대를 따라 당시의 사건을 재해석하여 현재에 계속 적용시켜야 한다.


출애굽기 12:26-27
이 후에 너희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만약에 해석되지 않는다면 그 사건이 어떤의미를 가지는지, 이 행사가 무엇을 추구하는지를 알지 못한다면 미신이 되고 마는 것이다. 알 수 없는 어떤 힘을 숭배하게 된다면 결국 하나님도 미신이 되고 마는 것이다. 하나님을 하나님 되게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오직 성경으로만 가능하다. 성경해석을 온전히 다하지 못한다면 교회는 결국 미신에 빠지게 되고, 하나님을 우상으로 만드는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얼마나 성경공부가 필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신천지를 보라. 그들이 사람들을 꼬득이는 이유가 무엇인가? 성경공부가 아닌가. 잘못된 해석이 기존교인들을 유혹하고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한다. 오래된 텍스트의 재해석이 없다면 결국 미신에 빠지게 되고, 성경숭배사상까지도 가능하게 된다. 

하와를 보라. 그가 왜 뱀의 유혹에 그토록 쉽게 넘어갔을까? 아담이 하와를 올바로 교육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담만이 하나님의 계명을 직접 받았다. 하와는 아담을 통해 금지계명을 받았다. 하와를 교육하는 것은 아담의 책임인 것이다. 아담의 동반 범죄는 그가 이미 올바른 계명을 떠났다는 증거이며, 하와를 올바로 교육하지 않는 것이 되며, 하와의 죄를 간과하는 데 까지 이르게 된다. 

 
 
에스더 9:28
각 지방, 각 읍, 각 집에서 대대로 이 두 날을 기념하여 지키되 이 부림일을 유다인 중에서 폐하지 않게 하고 그들의 후손들이 계속해서 기념하게 하였더라

해석되지 않는 모든 문장은 미신이다. 부흥이 무엇인가? 옛 것으로 복귀, 회복이 아닌가. 늘 새롭게 하라. 오래된 하나님의 늘 새롭게 하심의 은혜가 온 교회에 충만하기를....


교회를 개혁되었으므로 계속 개혁되어야 한다. 
데오도로 베자(Theodore Beza)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