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7장 강해

샤마임 2022. 10. 23.
반응형

여호수아 7장 강해 아간의 범죄

6장에서 여호수아 군대는 여리고성과의 전투에서 완벽하게 승리합니다. 하지만 7장으로 넘어오면서 작은 성인 아이성과의 전투에서 패하고 맙니다. 수많은 군사들이 죽자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워하게 됩니다. 기도하는 여호수아에게 전쟁에서 패한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그것은 바로 아간의 범죄 때문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전쟁은 무기나 전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줍니다. 적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습니다.

 

1-9절 아이성 전투의 실패와 여호수아의 기도

10-15절 하나님의 응답

16-25절 제비 뽑기와 아간의 죽음

 

그러나 이스라엘은

원문은 '그리고 했다'입니다. 아간의 범죄를 알리기 위한 '주목'입니다. '바친 물건'은 헤렘을 말하며,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진 제물이란 뜻입니다. 여리고는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성입니다. 마치 이스라엘의 첫 남자들이 하나님께 바쳐진 것처럼 말이죠. 그런데 아간이란 인물이 하나님의 계명을 어겼습니다. 한 사람의 범죄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괴롭게 하고 생명을 앗아가는 지를 보여줍니다.

 

다 올라가게 하지 말고

불행은 항상 친구를 데리고 다니죠. 아간의 범죄는 불행히 이스라엘의 자만과 힘을 합하기 시작합니다. 사고가 일어날 때 수많은 변수가 있는 데, 절묘하게 모든 변수가 사건이 일어나도록 맞추어 집니다. 기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 이스라엘 안에도 그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백성의 마음이 .. 녹았고

이스라엘이 요단을 건넜을 때 그들의 마음이 녹아내렸습니다.(5:1) 하지만 이제 범죄 한 이스라엘의 마음이 물처럼 녹아내리고 있습니다. 두려움과 공포, 주체할 수 없는 두려움이 이스라엘 전체를 감싸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두려워 말라하셨지만 이스라엘은 지금 두려워합니다. 왜일까요? 그들은 지금 이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순종 안에서 힘을 발휘합니다. 불순종은 하나님의 능력을 파괴하는 가장 좋은 무기입니다.

 

여호수아가 옷을 찟고

황망하기 그지없는 여호수아는 옷을 찢습니다. 옷은 자신의 신분과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옷을 찢음은 곧 자신의 전 존재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자신의 목숨을 버릴지언정 지금의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급박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여호와의 궤' 앞에서 엎드려 머리에 티끌을 쓰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여호와의 궤는 요단강을 건널 때 앞서 갔던 것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합니다. 함께 하시기로 약속한 하나님의 약속을 어디로 갔을까요? 하나님께 그 답을 구하고 있습니다. 머리를 티끌을 무릅쓰는 것은 회개의 표시이자 겸손히 기도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고통 속에 있음을 상징합니다.

 

도둑질하여 속이고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응답합니다. '나의 것을 도둑질'한 자가 있다고. 여리고성은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성입니다. 그런데 그 성에서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여 간다면, 도둑질한 그 자도 하나님께 바쳐진 존재가 됩니다. 그럼 아간만이 죽임을 당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이스라엘은 하나입니다. 그래서 아간의 죄를 모두의 죄로 보신 것입니다. 

이처럼 교회도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혼자의 죄는 모두의 죄입니다. 하나님께 대항하는 하나님께서 공격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이기지 못합니다.

 

제비를 뽑고

드디어 여호수아는 아침 일찍 일어나 제비를 뽑습니다. 먼저 지파별로는 유다 지파가 뽑히고, 가문으로는 세라 족속, 삽디, 갈미 그리고 아간까지 내려갑니다. 여호수아는 아간을 불러 묻습니다. 아간은 자신의 모든 죄가 드러났음을 알고 고백합니다.

 

시날 산의 아름다운

시날은 창세기 11장 바벨탑 사건이 일어난 그 장소입니다. 당시 시날에서 만든 가죽 외투를 고가에 거래되는 최고의 명품이었습니다. 욕심에 눈이 먼 아간이 그것을 훔친 것입니다. 그리고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의 금덩이를 훔칩니다. 아간은 왜 이걸 훔쳤을까요? 그는 그것들을 보는 순간 훔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입니다. 견물생심이라고, 사람은 보는 순간 욕심이 생깁니다. 하지만 욕심이 생겨도 참아야 합니다. 죄를 지을 수 있다고 다 지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아간은 보이는 대로 행동했고, 결국 온 이스라엘을 위기에 빠뜨립니다. 마치 하와가 선악과 '보고' 탐을 낸 것처럼 말이죠.

 

온 가족과 가축도

여호수아는 사람을 시켜 장막 안을 찾게 하여 그것들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아간과 그의 가족들과 가축까지 모두 죽입니다. 그런데 왜 아간만이 아니고 가족까지 모두 죽일까요? 답은 '장막 안'에 있습니다. 모두가 아간이 훔쳐온 것을 본 것이죠. 참으로 아픈 사실입니다. 가족들이 아간의 훔쳐온 물건을 보고 놀라서 왜 그랬냐고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말라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만 알면 된다고 말했을 것입니다. 결국 모두가 죽임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장별 강해 목록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 9장 강해  (0) 2022.11.13
여호수아 8장 강해  (1) 2022.11.06
여호수아 6장 강해  (0) 2022.10.03
여호수아 5장 강해  (0) 2022.10.02
여호수아 4장 강해  (0) 2022.10.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