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간 도둑들<모모> 미하엘 엔데

샤마임 2012. 9. 10.
반응형

시간 도둑들

 

미하엘 엔데의 <모모>라는 소설에 나오는 일부분이다.


“세상에는 아주 중요하지만 너무나 일상적인 비밀이 있다. 모든 사람이 이 비밀에 관여하고, 모든 사람이 그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 깊이 관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들은 대개 이 비밀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조금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비밀은 바로 시간이다. 시간을 재기 위해서 달력과 시계가 있지만 그다지 의미가 없다. 사실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한 시간은 한없이 계속되는 영겁과 같을 수도 있고, 한 순간의 찰나와 같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한 시간 동안 우리가 무슨 일을 겪는가에 달려 있다. 시간은 삶이며, 삶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거니까.”


그리고 나서 시간 은행에서 나왔다는 회색 신사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다가와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고 하면서, 미래를 위해 시간을 저축할 것을 권면한다. 그러나 그 시간 저축은 시간을 훔치기 위한 음모 였던 것이다. 회색 신사들은 일상의 행복을 빼앗아 성공과 발전을 위해 투자하라고 말하면서 그 아껴진 시간으로 자신들의 생명을 연장하는 데 사용한다. 그들은 시간 사기꾼들이었다. 저자는 이러한 시간 절약법에 대해하여 이렇게 이야기 한다. 


“하지만 시간을 아끼는 사이에 실제로는 전혀 다른 것을 아끼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챈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아무도 자신의 사람이 점점 빈곤해지고, 획일화되고 차가워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사람들은 이제 아이들을 위해서도 시간을 낼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시간은 삶이며, 삶은 가슴 속에 깃들여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시간을 아낄 수록 가진 것이 점점 줄어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향해서 달려간다. 이기적인 몸부림을 지치지도 않고 끊임없이 이어간다. 성공과 명예를 위해서 말이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자신은 잃어 버리고 가족도 파괴되어 버린다. 그들은 너무나 많은 것을 잃어 버렸다. 시간을 벌기 위해서 발버둥 치다 시간의 종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것이 시간 절약의 음모이다.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희생 시키지 마라.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사랑하라! 

그리고 행복하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