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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인물] 토마스 아퀴나스

by 하늘땅소망 2018. 4. 10.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는 철학자이면서 동시에 신학자입니다. 아직 철학이 신학의 시종으로 있었던 시기였기에 철학은 곧 신학이며, 신학은 곧 철학이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상황은 중세만의 독특한 신학 체계를 만들어 냈습니다. 스콜라 철학으로 부르는 중세철학은 자연과 신학이 버무려진 형태입니다. 지난번에 살펴본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도신경 강해>는 중세적 신학의 신학을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책이었습니다. 오늘 다루게 될 <자연의 원리들>은 오로지 철학만을 다룬 책입니다.

<자연의 원리들>은 아퀴나스의 이십 대 후반에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술 시점이 정확하지 않으나 대략 1252년에서 1254년 사이로 봅니다. 이때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연금에서 풀려나 3년간의 모호한 시간을 보낸 뒤 쾰른의 도미니코수도회에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에게 철학을 배운 후였습니다. 이 시기에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디오니시우스의 신학을 함께 병행해 나갔습니다. 동료들은 아퀴나스를 과묵하고 말이 없는 사람이라고 표현합니다. ‘시칠리아의 벙어리 황소라고 불렸다고 하지만 정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대체로 아퀴나스는 큰 몸집에 과묵한 성경을 가진 황소 같은 사람이었던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1252년 초엽에 알베르투스는 도미니코회 총장으로부터 파리에서 강의를 할만한 신학자를 추천받습니다. 알베르투스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적극 추천하게 됩니다. 그러나 도미니코회 총장은 토마스 아퀴나스가 고작 스물일곱이라는 사실을 알고 난색을 표합니다. 알베르투스는 총장이 주저하자 선배이자 당시 추기경이던 생 셰르의 위그(Hugues de Saint Cher)까지 동원하여 총장을 압박합니다. 결국 토마스 아퀴나스는 알베르투스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파리로 신학 강의를 하기 위해 떠나게 됩니다. 그곳에서 아퀴나스는 신학 교수의 자격을 위한 필수 과정인 페트루스 롬바르두스 명제집 강독자로 강의하면서 명제집 집필에 착수하게 됩니다. 명제집이 1256년에 완결되기 때문에 <자연의 원리들>은 명제집 집필과 함께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평생 동안 아리스토텔레스를 연구합니다. 최초의 소논문에 해당하는 <자연의 원리들>을 시작으로 11권의 아리스토텔레스 주석을 펴냅니다. <자연의 원리들>을 펴낸 후 곧바로 <존재와 본질에 관하여>(De ente et essentia, 1252-56)를 출간합니다. <자연의 원리들>이 아리스토 텔레스의 철학을 개요하고 정리한 것이라면 <존재와 본질에 관하여>는 아리스토 텔레스를 뛰어넘어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해제한 김율은 <자연의 원리들>자연철학 입문서, <존재자와 본질에 관하여>형이상학 입문서로 소개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스콜라철학은 무엇인가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콜라 학파, 스콜라 철학, 스콜라의 주의는 다르게 부르는 철학의 방법이자 학파입니다. 스콜라는 고대 그리스어인 여유라는 뜻의 스콜레(σχολη)를 라틴어로(schola) 음역 한 것에 불과합니다. 스콜라 학파는 9세기에서 15세기, 그러니까 종교개혁이 일어나기까지의 중세 전반을 아우르는 신학이자 철학의 방법입니다. 초대교회가 플라톤 철학의 강력한 영향 아래 있었다면 중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강력한 영향 아래 있었습니다. 극단적 정의이기는 하지만 플라톤 철학은 연역적 방법을 통한 사유 방식을 취하고, 아리스토 텔레스 철학은 귀납적 또는 경험적 추론을 통해 사유합니다.

스콜라철학의 영향 아래 있었기에 중세는 이성적 사유를 통해 진리에 이를 수 있다고 믿게 됩니다. 이러한 철학의 방식은 신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전적 타락을 부정적으로 바라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아리스토텔레스적 사유 방식은 그의 대작인 <신학 대전>에 깊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는 비록 유물론자는 아니었지만 그의 철학적 사유 방식으로 인해 유물론적 신학을 낳는 토대를 마련하게 됩니다. 비록 종교개혁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작 타락을 통해 인간의 이성의 한계와 모순들을 지적하지만 결코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적 방법론을 버리지는 못합니다. 종교개혁 시대가 발전해 나가면서 개혁자들은 치밀한 교리의 체계를 만들어 내는데 그 방법들은 모두 논리적이고 귀납적인 아리스토텔레스적인 방법들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위키백과


정말 놀랍습니다. 모든 언어는 영어로 통하는가 봅니다. 라틴어와 영어로 번역된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입니다.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신학대전[Summa TheologiaeSumma Theologiae]




위키백과에서 가져온 아퀴나스의 저서 목록입니다.


대전

명제집 주석 (Scriptum super Libros Sententiarum, 1252-56)

대이교도대전 (Summa contra gentiles, 1259-1264)

신학대전 (Summa theologiae, I, II 1266-1272, III 1272-73, 미완성)

정규토론집

진리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ueritate, 1256-1259)

신의 전능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potentia dei, 1265-1266)

영혼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anima, 1266-1267)

영적피조물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 disputata de spiritualibus creaturis, 1267-1268)

악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malo, 1270(1-15문)/1272(16문))

덕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uirtutibus, 1271/1272)

육화될 말씀의 결합에 관한 정규토론집 (Quaestiones disputatae de unione verbi incarnati, 1272)

자유토론집

자유토론집 VII-XI (Quaestiones de quodlibet VII-XI, 1256-59)

자유토론집 I-VI, XII (Quaestiones de quodlibet I-VI, XII, 1268-72)

성서주해 및 강독

이사야서 주해 (Expositio super Isaiam ad litteram, 1252)

예레미아서 및 애가 주해 (Super Isaiam et Threnos, 1252)

이사야서 주해 (Expositio super Isaiam ad litteram, 1252)

취임강연록 (Principium "Rigans montes de superioibus" et "Hic est liber mandatorum dei", 1256)

욥기 주해 (Expositio super Iob ad litteram, 1261-65)

4복음서 연속 주해 (Glossa continua super Evangelica, Catena aurea, 1265-68)

마태오복음 강독 (Lectura super Mathaeum, 1269-70)

요한복음 강독 (Lectura super Ioannem, 1270-72)

바울서간문 주석 및 강해 (Expositio et Lectura super Epistolas Pauli Apostoli, 1265-73)

시편 강연록 (postilla super Psalmos, 1273)


아리스토텔레스 주석


Super libros de generatione et corruptione

영혼론 주석 (Sententia Libri de anima, 1267-68)

감각과 감각물에 관하여 주석 (Sententia Libri de sensu et sensato, 1268-69)

자연학 주석 (Sententia super Physicam, 1268-69)

기상학 주석 (Sententia super Mateora, 1270)

명제론 주석 (Expositio Libri peryermenias, 1270/71 미완성)

분석후서 주석 (Expositio Libri posteriorum, 1271/72)

니코마코스 윤리학 주석 (Sententia Libri ethicorum, 1271-72)

정치학 주석 (Sententia Libri politicorum, 1269-72)

형이상학 주석 (Sententia super Metaphysicam, 1270-71)

천체와 세계에 관하여 주석 (Sententia super Librum de caelo et mundo, 1272-73 미완성)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 주석 (Sententia super Libros de generatione et corruptione, 1272/73 미완성)

기타주석서

보에티우스의 삼위일체론 주석 (Super Boetium de trinitate, 1257-58/59)

보에티우스의 주간론 주석 (Expositio libri Boetii de ebdomadibus, 1259(?))

디오니시우스의 신명론 주석 (Super Librum Dionysii de diuinis nominibus, 1261-65 혹은 1265-68)

원인론 주석 (Super librum de Causis, 1261-65 혹은 1265-68)

논박서

전례와 수도회를 업신여기는 자들을 반박하며 (Contra impugnantes Dei cultum et religionem), 1256)

영적 삶의 완전성에 관하여 (De perfectione spiritualis uitae, 1270)

수도회를 부인하는 자들을 논박하며 (Contra doctrinam retrahentum a religione, 1271)

지성단일성론에 관하여 아베로에스주의자를 반박하며 (De unitate intellectus contra auerroistas, 1269/70)

세상의 영원성에 관하여 (De aeternitate mundi, 1261-65 혹은 1265-68)

소논문

자연의 원리들에 관하여 (De principiis naturae, 1252-56)

존재와 본질에 관하여 (De ente et essentia, 1252-56)

신학요강 (Compendium theologiae, 1265-67 미완성)

군주의 통치에 관하여 (De regno ad regem Cypri, 1267)

분리된 실체에 관하여 (De substantiis separatis, 1271 미완성)

요소들의 결합에 관하여 (De mixtione elementorum ad magistrum Philippum de Caestro Caeli, 1269(?))

심장의 박동에 관하여 (De motu cordis ad magistrum Philippum de Caestro Caeli, 1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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