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질로 본 성경인물

샤마임 2010. 7. 15.
반응형


이번 청소년 비전 수련회 때 할 성경 유형 검사내용입니다. DISC 네가지 유형으로 통해 학생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배우는 시간입니다. 4가지 성격유형은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현재에 들어서는 사람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마케팅과 리더교육에도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4가지 인간 유형을 통해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어떻게 조언하고 섬겨야 할 것인지를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4가지 성격구분은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로 구분한다. 다혈질은 사교형, 담즙질은 주도형, 우울질은 신중형, 점액질은 안정형으로 대체사용한다. 영어를 그대로 따르면 DISC로 구분하여 디스크성격유형이라 부른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을 4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여 아래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전적으로 동일시하기는 힘들지만 여러 조건들을 보면 어느정도 이러한 구분을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기질로 본 성경인물

가. 다혈질(사교형) : 베드로

    - 장점 : 항상 즐겁고, 자신의 마음을 잘 드러낸다.

    - 단점 : 실제적이고 조직적이지 못하며, 무모하고 아무때나 화를 내기 쉽다.

다혈질의 특징은 감정의 폭이 크고 극과 극을 오간다는 것이다. 분위기가 우울하거나 조용한 것을 참지 못하고 모든 면에서 앞서가고 행동하는 스타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지 못함으로 실수가 많고, 열정적이지만 금새 식어 버린다. 보통 냄배신앙이라고 말하는 부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혈질의 사람들은 남의 말에 쉽게 동조하고 분위기를 잘 타기 때문에 확실한 주장이나 의지력이 없다. 오로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면 모든 것을 하는 사람이다. 감정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칭찬에 약하다. 아무리 힘들도 어려워도 칭찬을 해주면 금새 힘을 내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칭찬은 무슨 내용이든지 별 상관없다. 그냥 자신을 인저해 준다는 것에 고마움을 느낀다.

말을 많이하기 때문에 공동체에서 말쟁이로 통한다. 보통 개그맨들이 다혈질이 많다. 인맥이 유별나게 많으나 진지하게 사귀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스스로 말한다. 유머 감각이 탁월하고 창조적 능력이 있지만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를 못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남들에게 무책임한 사람이나 가벼운 사람으로 통한다.


나. 담즙질(주도형) : 바울

    - 장점 : 의지가 강하고 독립적이다. 계획적이고 의도적이고 집요하다. 실제적이다.

    - 단점 : 목표지향적으로 잔인해질 수 있다. 뒤끝이 있다.

담즙질은 용기가 있다 담대하고 주도면밀하되 잔인하기까지하다. 일과 성과 중심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도출에 내지 않으면 자신에 대해 실망하고 심하면 좌절하기 까지하다. 남자들이 많고 과묵하고 진지하고 딱딱하다. 모든 일을 주도하지 않으면 견디지 못하는 성경이기 때문에 남들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고 반드시 1등이 뒤어야 직성이 풀린다. 남을 잘 용서하지 못하고 자신에게 밑보이는 사람은 끝장을 보려하려 한다. 그래서인지 친구가 없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뭔가 얻을 것이 있기 때문이지 진심으로 좋아하지 않는다.

기업의 최고 경영자나 역사의 영웅들이 담즙질이 많다. 나폴레옹, 히틀러, 알렉산더가 대표적 인물들이다. 이들은 결단력이 탁월하고 한 번 결정한 일은 끝까지 밀어붙인다. 자신을 반대하거나 불만을 가진 사람들을 대체로 용서하지 않고 밀어?버린다. 사람이 다치더라고 결과를 만들어야 하는 업적중심의 사람이므로 많은 사람들의 원수가 된다. 어쩌면 현대의 고개숙인 아버지의 구시대적 유물이 아닌 생각된다.

다. 우울질(신중형) : 모세

    - 장점 : 이상주의자이고 완벽주의자, 분석가이며, 똑똑하다.

    - 단점 : 비관적이다.

우울질의 신중형은 과묵하고 매사가 진지하면서도 분석적이다. 우울질의 가장 큰 특징은 두려움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모험이나 시도를 하지 않는다. 우울질은 장점보다는 단점을 쉽게보고 해박한 정보와 완벽을 준비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한 일처리가 쉽게 진행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결단력의 부족이락 보다는 완벽하지 못함에 대한 실패의 두려움이 크게 작용한다.

주변을  잘 정리하고 깔끔해야 한다. 빈틈이 보이거나 예의 없는 무례한 행동들을 무척 싫어한다. 보수적이고 안정을 취하기 때문에 공무원이나 교사 등에서 많이 나타나고, 총무나 비서들에게 적합한 성격이다. 회사에서 고문이나 변호사 등 꼼꼼한 일에 잘 적응하고 즐긴다.


라. 점액질(안정형) : 도마

    - 장점 : 구시렁거린다, 냉정하고 소심하다, 실제적이고 성실하다.

    - 단점 : 귀가 얇다, 불평이 많다, 의욕적이지 못하다,리더싶이 약하다, 반론이 많다.

점액질은 오로지 안정과 평안을 구하는 자이다. 부유부단하고 진지하되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지 못하고 속으로 끙끙 앓고 만다. 조선시대의 여인상이다. 결단력이 없고 모험을 무척 싫어한다. 

그러나 위로와 격려를 잘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머니와 같은 안정감을 준다. 경청에 탁월하고 사람들의 친구가 되어준다. 성경 속 인물을 도마로 표현하지만 개인적으로 의견으로 바나바가 더 잘 어울린다. 

점액질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상실하기 쉽고 무엇 때문에 사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는다.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지만 고집에 세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가진 성경이지만 대체로 자신의 성격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신속하고 결단력이 강한 주도형을 부러워한다.


네가지 유형을 통해 어떻게 접근하고 칭찬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