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Note/주제 성구

[주제 성구] 하나님

by 하늘땅소망 2018. 1. 1.
반응형

[주제 성구] 하나님

 

창조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시다.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통치하시고, 인도하신다.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의 주인이시며, 아버지이시며, 주관자이시다.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조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주인이시며 창조주이시다. 

 

창 1: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삼위의 하나님, '우리'를 통해 드러내신다. 우리의 개념은 요한복음 1장을 시작하면서 나온다. 이곳에서 하나님은 말씀이고,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다(1:14) 

 

요한복음 1:1-3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1:1-3

 

근심 한탄하시는 하나님

 

신인동형론, 하나님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것을 두고 말한다. 보수적인 사람은 비판한다. 그러나 성경을 보라 얼마나 많은가. 창세기 6장에 후회하시는 하나님이 표현된다.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7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놀라운 표현이다. 하나님께서 후회하시고 근심하다니.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일까? 하나님은 정말 사람들의 타락을 몰랐을까? 아니면 어떤 의도일까? 이것은 통증이다. 정의과 사랑 사이에서 하나님이 아파하시는 것이다. 

 

심판하시는 하나님

 

 

 

구원하시는 하나님

 

창조, 타락, 구속, 그리고 재림. 이것은 다시 심판이다. 기독교 역사관은 직선적이라 한다. 나도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요즘들어서는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조금씩 든다. 성경이 말하는 진짜 역사는 뭘까? 

 

창세기는 서정적이고, 신화적이다. 그런데 출애굽기로 넘어가면 갑자기 현실로 돌아간 것 같다. 그러다 레위기나 민수기는 잡다한 율법 때문에 숨이 턱턱 막힌다. 지금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다양한 제의가 소개된다. 과연 그것은 신약시대를 향한 것일까?

 

 

728x90
반응형

'BIble Note > 주제 성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성구] 믿음  (0) 2018.03.01
[주제성구] 결혼 사랑  (0) 2018.01.26
[주제성구] 타락  (0) 2018.01.25
[주제성구] 부활  (0) 2018.01.20
[주제 성구] 하나님  (0) 2018.01.01
주제별 성경 구절 모음  (0) 2017.12.2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