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경으로 성경읽기와 본문 중심적 성경읽기

샤마임 2017. 12. 17.
반응형


정경으로 성경읽기와 본문 중심적 성경읽기 l 성서학 학술마당 총서 2

장흥길 (엮은이) | 한국성서학연구소 | 2009-10-10




교회를 위한 성서 해석 2로 차일즈 이후 강력하게 일어난 정경학에 대한 고찰과 정경으로 성경 읽기가 가진 의미들을 찾는다. 


정경으로 성경 읽기는 통전적 방법을 사용한다. 통전적이라 함은 하나 단어나 문장에 얽매이지 않고 성경의 전체 흐름을 따라 읽는 것을 말한다. 전체로 부분을 해석하는방식이라 할 수 있다. 통전적 해석을 영어로는 Integral  Interpretation이라 한다. Integral는 일부나 부분을 뜻하지만 전체로서의 일부이다. 마치 피자 한조각과 같다. Integral는 단어나 문장을 독립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전체의 일부로서 보아야 할 것을 말한다.  Interpretation는 말 그대로 해석을 의미한다. 즉 전체의 이룹로서 해석하라는 뜻이 된다. 


통전적 해석은 말처럼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일단 통전적이라 함은 전제가 있어야 한다. 창세기면 창세기의 전체 주제에 맞게 단어나 문장을 해석하라는 말이 된다. 그렇다면 귀납적 성경 연구는 불가능해 진다. 그런데 통전적 해석을 귀납적이라 단호하게 말하는 학자들이 많다. 이것은 그리 옳아 보이지 않는다. 


필자가 보기에 정경학적이라함은 철저하게 귀납적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통전적인 관점은 서원해지기 마련이다. 그것이 비록 중요하나 조심해서 다루어야 할 부분이란 뜻이다. 최근들어 정경학적 읽기와 통전적 읽기를 병행함으로 해석의 오해를 불러 일으킨다. 두 가지 장점이 분명 있기는 하지만 오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조심스럽게 다가서야 한다.



저자들은 해석을 위해 세 단계를 제시한다.

1. 본문의 범위와 문학적 구조

2.분석적 관찰

3.통전적 해석

 



'본문의 범위와 문학적 구조'는 개요에 해당된다. 먼저 설교할 본문을 정하고, 그에 대한 문맥적, 문법적 해석을 시도한다. 여기서 문학적이라 함은 문학적 구조 속에서 문장들이 어떤 의미들을 가지는제 파헤친다. 


'분석적 관찰'은 문맥을 넘어 그 의미를 찾으려는 시도다. 창세기 32장 주해에서 야곱이 남겨진 의미는 무엇이고, 어떤 상황인가를 찾는다. 하나님과 씨름하다는 무엇을 의미할까? 하나님을 대면하고 살아남은 것을 은혜다. 그 은혜의 의미는? 


'통전적 해석'은 일종의 적용으로 보인다. 초대하시고, 우리의 환도뼈가 부러져야 한다.는 등이다. 이 부분에서 약간 의하해 진다. 만약 이것이 결론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성경 해석과 무엇이 다른가? 나쁘거나 허술하다는 뜻이 아니라 정경으로 성경 읽기란 말이 갖는 신비가 사라지는 느낌이다. 


좋은 책이다. 성경 해석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잘 보여주는 예다. 그러나 정경이 가지는 의미를 좀더 깊고 의미있게 일관했으면 더 좋겠다.







목차


발간사

장흥길 교수

구약 발제와 본문 연구 Workshop


한국 교회를 살리는 성서해석

배정훈 박사

구약 본문 설교의 실례


정경해석방법을 적용한 구약석의 방법

배정훈 박사

신약 발제와 본문 연구 Workshop


교회를 위한 복음서 해석

양용의 박사

복음서 설교의 실례


열매 없는 성전

양용의 박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