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북칼럼] 기독교 만화 어떻게 볼 것인가?

by 하늘땅소망 2017. 2. 28.

[북칼럼] 기독교 만화 어떻게 볼 것인가?




지금까지 기독교 만화는 그다지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만화가 가지는 독특한 특성 때문이기도하고, 거룩한 말씀을 그림으로 그린다는 부정적 생각 때문이기도 합니다. 카톨릭의 경우는 성화도 많고 기독교 관련 교육적 그림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말씀을 유독 강조하는 개신교에서는 만화는 상당히 부정적인 느낌을 갖습니다. 이 부분은 역사신학 쪽에서 깊이있게 한 번 다룰 만한 주제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정도에서 그쳐도 될 것 같습니다. 하여튼 기독교 만화는 아직도 여전히 앞으로도 큰 호응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이번에 출간된 새물결플러스의 <마가복음 뒷조사>와 <마태복음 뒷조사> 뒤이어 출간된 <창세기 연대론>은 상당히 다른 의미를 부여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독교 만화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앞으로 시간을 두고 조금씩 수정 보안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만화 중세 교회사1.2> 김종두/ 부흥과개혁사 2016년 6월

<만화 초대 교회사 1.2> 김종두/ 부흥과개혁사 2015년 6월

<만화 인간론> 김종두 / 부흥과개혁사 2014년 11월

<만화로 보는 진화론 비판> 부흥과개혁사 /  조나다 미니메이커 2014년 9월 

<만화 레위기> 김종두 / 부흥과개혁사 / 2014년 7월

<만화 어린이 십계명> ? 부흥과개혁사 / 2014년 5월

<만화 어린이 사도신경> ? 부흥과 개혁사 / 2014년 5월



* 이 블로그의 글이 대부분 그렇지만 이글 역시 필자의 짧은 소견으로 적은 글입니다. 출판 분야에 정통한 사람도 아니고, 특별한 경험은 없습니다. 다만 오랜동안 책을 읽고 글을 써오면서 그낀 점을 적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