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능한 사람들의 특징 7가지

샤마임 2012. 5. 11.
반응형

유능한 사람들의 특징 7가

 

유능한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들이 '유능함'을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일까요? <독립심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라는 책에서 스티븐 글렌, 제인 넬슨은 7가지로 유능한 사람들의 특징을 제시합니다. 



1.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갖고 있다.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도전과 경험을 통해 배우는 능력이 있다. 최근 학에서 메타인지라고 말하는 것인데, 자신의 무엇을 잘하고 못하는지를 알고 못하는 것을 계발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능한 사람은 자신의 부족을 알고 끊임없이 배운다.

 

2.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갖고 있다.

자신은 타인에게 도움을 줄 능력을 갖춘 존재이며, 인생에는 의미와 목표가 있다고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자신의 중요성'은 자신의 가치를 안다는 뜻이다. 자신의 중요성을 다르게 해석하면 타인과 사회에 자신의 재능을 나누며 기부하는 것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자기자신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3.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갖고 있다.

자기의 행동과 선택이 삶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이 그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능력이 있다. 즉 무책임한 사람이 아니다. 

 

4. 감정 조절 기술을 갖고 있다.

자기 진단, 자기 통제와 자기 훈련을 통해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이 있다. 절제력을 말한다.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안다.

 

5. 대인 관계 기술을 갖고 있다.

의사 소통, 협력, 절충, 공유, 공감, 경청을 통해 타인과 효과적으로 교제하는 능력이 있다. 타인과의 소통은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다.

 

6. 시스템 이해 기술을 갖고 있다.

책임감, 적응력, 융통성, 성실성으로 인간과 자연의 한계과 결과, 그리고 상호 관계에 대응하는 능력이 있다.

 

7. 뛰어난 판단 기술을 갖고 있다.

도덕 및 윤리적 원칙, 지혜와 가치가 반영되는 결정과 선택을 하는 능력이 있다.

 

스티븐 글렌, 제인 넬슨 / 독립심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