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화 지식의 본질은 무엇인가?

샤마임 2012. 4. 7.
반응형

지식의 본질


인생에서 가장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무엇이 될까? 지식의 근본, 지식의 본질을 찾고자하는 학자들의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이러한 노력은 다만 학자들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동일하다. 아랍에서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인생의 진리를 알고 싶어했던 어떤 황제에 관한 이야기이다.


한 황제가 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다고 알려진 학자를 불러 지식의 본질을 담은 작품을 저술하도록 명했다. 그는 12년 후에 황제에게 책 몇 권을 바쳤다. 황제가 학자에게 말했다.

-너무 길어요. 지식의 본질을 한 권에 담도록 하시오.

학자는 다시 심사숙고하여 5년 뒤에 다시 책 한 권으로 요약하여 황제를 찾았다.

-그래도 너무 길어요. 나는 제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느라 무척 바쁜 사람이오. 그러니 본질적이라 생각되는 것들만 몇 쪽에 적어 가져오시오.

학자는 다시 고민하며 2년이 지나 모든 세상 지식의 극치라 말할 수 있는 내용을 몇 쪽에 담아 황제에게 바쳤다. 그날 특히 바빴던 황제는 학자에게 마지막 요구를 했다.

-그래도 너무 길어요. 당신에게 몇 가지 제안을 하겠소. 더 이상 쓰지 마시오. 당신이 알고 있는 지식의 본질을 한 단어에 담아서 그 단어를 나한테 말해 주시오. 그러면 당신에게 사례하겠소.

학자는 황량한 고원에 칩거한 채 단어 하나를 찾기 위해 몰두했다. 결국 그는 모든 지식을 함축하고 있는 단어를 발견했고, 이제는 늙어버린 황제를 찾아가 알현하였다.

-단어를 찾아소?

-네, 폐하.

-가까이 와서 그 단어를 조용히 말해 주시오. 어서.

학자는 황제에게 다가가 몸을 숙이고 단어 하나를 말했다. 단어를 들은 유일한 황제는 약간 실망한 표정을 짓더니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그건 벌써 알고 있는 것이 아니요.


그렇다! 인생의 본질, 모든 지식의 본질은 신비롭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일상이야기 > 팡......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희망을 찾아 / 엠마 골드만  (0) 2012.04.08
부재중 응답 / 이해인  (0) 2012.04.07
물고기 가뭄 / 번지를 잘못 찾은 사람  (0) 2012.04.06
진정한 창녀  (0) 2012.04.05
허무한 세가지 소원  (0) 2012.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