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바지오스(Sabazios)의 손

샤마임 2018. 11. 12.

사바지오스(Sabazios)의 손

 


헬라어 : Σαβάζιος


진 쿠페는 고대 근동에서 손은 풍성한 은혜의 수호자, 보호자로서의 태모의 상징물이라고 밝힌다. 고대 세계에서 사바지오스의 손은 신성과 축복의 의미를 갖고 있다.

 


사바지오스는 트리키아와 프리기아 지방에서 숭배된 하늘신이자 기마신이다. 불가리아 페르페리콘에서 사바지오스의 신전이 발견되기도 했다. 지오스는 헬리어의 신을 뜻하는 데오스제우스라는 단어의 기원이 된다. 일단의 신화 전문가들은 제우스의 아들인 디오니시오스와 사바지오스가 동일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제우스의 어머니로 알려진 키빌라와 연관되어 있다. 즉 그리스가 여신을 섬겼던 크레타를 지배하기 이전부터 존재했다.

 

사바지오스의 신은 가톨릭의 축복 형태인 ‘benedictio latina’이기도 하다. 중세의 수많은 그림에는 축복의 손가락이 그려져 있다. 고대 세계에서 손가락이 세 개이거나 손가락이 잘린 손은 달의 위상(位相)을 나타낸다고 진 쿠퍼는 말한다.


손 위에는 솔방울, 뱀, 십자, 초승달, 뱀지팡이, 도마뱀, 곤충 등이 있다. 


에두아르트 로제의 <신약성서 배경사>(대한기독교서회)에서 이런 문장을 읽을 수 있다.


"헬라주의적인 디아스포라 유대교가 한편으로는 헬라 사상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성서에 대한 신실하게 생활하려 하였음을 우리는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여기저기에서 조그마한 유대인 무리들이 헬라주의 세계의 영향에 굴복하는 일이 있었다. 그래서 점성술과 마술 사상이 유대인들 사이에 들어오게 되었으며 소아시아에서는 안식일 축제자들의 집단이 있었다. 이들은 사바치오스(Sabazios) 신을 숭배하는 일에 전념하였다."[각주:1]


*뱀(caduceus)은 <퀘뤼케이온>을참고 바람.


이 글은 <성경의 상징과 설교-손>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1. <신약성서 배경사>(대한기독교서회) p.167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