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세의 놋뱀 지팡이(Nehushtan)

샤마임 2018. 11. 16.
반응형


모세의 놋뱀 지팡이(Nehushtan)



모세의 놋뱀 지팡이에 대해 알아보자. 모세의 놋뱀은 민수기 21장에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네겝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 아랏의 왕이 이스라엘의 몇 사람을 잡아간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들과 전쟁을 시작한다.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소리를 들으시고 아랏 왕과 그 백성들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기신다. 그곳을 '호르마'라 부른다. 호르마는 '전멸'이란 뜻이다. 그후 이스라엘은 호르마를 떠나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한다. 그런데 그곳에서 '길로 말미암아' 마음이 상한다.(민 21:4) 아마도 길이 무척 험난했던 것으로 보인다. 길이 힘드니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고 애굽에서 인도하내신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기에 이른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불평하자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신다.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놋으로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하신다. 이것이 기원이 되어 치료의 이미지로 사용된다. 요한은 높이 들린 뱀의 형상을 이미지를 통해 예수의 십자가에 죽으심을 연결시킨다. 예수는 율법 아래서 저주를 받으심으로 죽으신 것이다.

놋뱀 사건은 하나님의 진노에대한 인식이다. 놋뱀은 하나님의 진노의 불뱀을 본떠 만든 것이다. 놋뱀을 본다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큰가를 인정하는 것이다. 놋뱀을 보지 않고 죽은 사람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끝까지 하나님을 원망했고, 하나님의 치료방식을 거부한 것이다.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진노이며 공의이다. 유대인들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함의 하나님의 진노를 막으려 하지만 더욱 진노만 쌓는다. 십자가를 볼 때 진정한 치유와 회복이 일어난다. 그것은 내가 죄인임을 알고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광야의 기적을 잊지 않고 후대에까지 남아 신통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우상처럼 숭배 하게 된다. 히스기야 왕이 이것을알고 종교개혁을 일으키며 느후스단을 깨 부순다. 

열왕기하  18:4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당시 아무리 유용한 것이라도 시기가 지나면 쓸모 없게 된다. 율법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잠깐 허락하신 것이다. 예수의 오심으로 율법은 폐하여졌다. 그것은 부서져야 한다.

[더 읽을 거리]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