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개요 및 장별 요약

샤마임 2021. 10. 2.
반응형

출애굽기 장별 요약
출애굽기 장별 요약

출애굽기 개요 및 장별 요약

 

1. 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는 애굽에서 출애굽의 과정과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짓고, 봉헌한 후 다시 출발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광야 생활의 가장 초기에 해당하여 40:17에 의하면 출애굽 한 후 약 1년 정도를 성막을 짓는 데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출애굽, 율법, 성막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펼쳐집니다.

 

2. 출애굽기 장별 요약

각장의 자세한 주해와 강의는 각 장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이곳은 출애굽기의 각 장의 주요한 사건을 요약한 것입니다. 이곳의 내용들은 비주기적으로 수정 증보됩니다.

 

출애굽기 1장

야곱의 70명의 가족이 애굽에 정착한다.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번성한다. 애굽의 새 왕은 이스라엘을 노예로 만들어 건축 공사에 부려 먹는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괴롭힐수록 더욱 번성한다.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남자아이를 죽이라는 명을 거역한다. 하나님은 두 여인에게 복을 준다.

출애굽기 2장

레위 지 중에 한 여인(요게벳)이 결혼하여 아이를 낳는다. 아아를 낳고 석달 동안 숨긴다. 하지만 더 이상 숨길 수 없어 갈대상자를 만들어 역청을 발라 나일강에 흘려보낸다. 누이인 미리암이 따라가 바로의 딸이 아이를 취하는 것을 보고 어머니 미리암을 소개해 준다. 모세가 자라 히브리인들을 괴롭히는 애굽 관리를 죽인다. 다음 날 히브리 인들이 다투는 모습을 보고 말리려다 그들이 모세의 살인 이야기를 꺼내자 결국 애굽을 피해 미디안 광야로 도주한다. 그곳에서 이드로를 만나 딸 십브라와 결혼한다. 애굽에 40년, 광야에서 40년을 보낸다.

출애굽기 3장

모세가 장인 이드로의 양을 칠 때 호렙산(시내산의 다른 이름)에 이른다. 여호와의 사자가 가시떨기 나타난다. 불이탄 가시떨기가 불이 꺼지지 않고 계속 타는 모습이 신기해 다가간다. 갑자기 가시떨기 안에서 '모세야 모세야' 부르신다. 그곳은 거룩한 땅이니 신을 벗으라 한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의 고통을 듣고 너를 그곳으로 보내려 한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처음으로 자신을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 밝힌다. 애굽으로 내려가 그들은 인도하여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할 것을 명하신다.

출애굽기 4장

하지만 모세는 여호와의 명을 듣지 않으려 한다. 자신에게 아무것도 없고 능력도 없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모세의 지팡이로 뱀을 만드시고, 손을 문둥병이 걸리게 했다 낫게 하는 기적을 보이신다. 하지만 모세는 가지 않으려 한다. 이번에는 자신은 말을 못 한다고 변명한다. 그러자 하나님이 노하시고 말 잘하는 네 형 아론이 있다고 말씀하시고 애굽으로 가라 하신다. 애굽으로 내려간가는 도중에 하나님의 사자가 모세를 죽이려 하자 십브라가 돌칼을 가져와 모세의 아들 게르솜에게 할례를 행한다. 하나님은 아론에게 광야에서 모세를 맞으라 하신다. 아론과 장로들이 모세를 맞이 한다.

출애굽기 5장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만나고 광야에서 절기를 지켜야 하니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달라 한다. 하지만 바로는 어찌 노역을 쉬려 하느냐며 짚은 주지 않고 더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힌다. 이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더 힘들어진 이유를 모세에게 돌리고 원망한다.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한다.

출애굽기 6장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 '여호와'로 밝히시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빼내어 속량 할 것을 알리신다. 가나안 땅으로 인도할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하라 하신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노력이 곤함으로 말을 듣지 않는다. 모세와 아론의 조상이 잠깐 소개된다.

출애굽기 7장

하나님은 다시 모세에게 바로에게 가서 말씀을 전하라 하신다. 하지만 모세가 말을 못 한다고 말하자 아론이 있으니 아론이 네 대언자가 될 것이라 하신다.(1절) 모세와 아론은 다시 바로에게 나아간다. 그때 아론은 83세이고, 모세는 80세였다.(7절) 바로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라 하고 지팡이가 뱀이 되는 기적을 보인다. 하지만 애굽의 마법사들도 그것을 행한다. 모세의 뱀의 애굽 술사들의 뱀을 먹어 버린다.(12절) 바로는 시큰둥하여 듣지 않는다. 결국 첫 번째 재앙인 나일강이 피가 된다. 

출애굽기 8장

두 번째 재앙은 개구리 재앙이다. 개구리는 애굽에서 다신의 신으로 섬겼다.  나일강에서 무수한 개구리 올라와 애굽 온 천지에 올라간다. 침실, 화덕, 그릇 등에 올라간다. 애굽의 요술사들도 애굽 땅에서 개구리를 올라오게 한다.(근데 참 이상하다. 개구리를 쫓아내는 요술은 안 하고 올라오게 하다니 거참)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개구리를 물러가게 하라고 말하지만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라 요구한다. 바로는 수긍했지만, 개구리가 사라지자 마음이 변하여 약속을 바꾼다.

세 번째 재앙은 땅의 티끌이 이가 된다. 아론이 지팡이를 잡고 땅의 티끌을 치자 애굽 온 땅의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과 가축에게 기어오른다.(17절) 애굽의 술사들도 요술을 부렸지만 실패한다. 애굽의 술사들은 바로에게 이것은 참으로 하나님의 권능이라고 말하지만 바로가 듣지 않는다.

네 번째 재앙은 파리가 몰려와 애굽에 들끓는다. 이 재앙부터는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분한다.(23절) 이스라엘 고센 땅에는 파리 떼가 오지 않는다. 괴로운 바로가 모세를 불러 제사를 지내라고 한다. 하지만 애굽에서 못하고 사흘 길쯤 광야로 나가 드린다고 한다. 바로는 그렇게 하라고 약속한다. 하지만 파리 떼가 사라지자 모세는 곧바로 마음을 바꾼다.

출애굽기 9장

다섯 번째 재앙은 가축의 돌림병이다. 애굽의 말과 나귀, 낙타와 소와 양에게 돌림병이 일어난다. 바로가 듣지 않자 이튿날 애굽의 모든 가축이 죽임을 당한다. 하지만 고센의 가축을 죽지 않는다.

여섯 번째 재앙은 악성 종기가 온 애굽사람에게 생긴다. 하지만 바로는 이스라엘을 보내지 않는다.
일곱 번째 재앙은 거대한 우박이 하늘에서 내리는 재앙이다. 모세는 바로에게 만약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으면 내일 우박이 내릴 것이라 예고한다. 바로의 신하 중 일부가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여 자신들의 가축을 집으로 들인다. 하지만 그대로 둔 자들은 모두 우박에 맞아 죽는다. 거대한 우박은 사람과 짐승, 채소들까지 모조리 파괴한다. 하지만 바로는 또 마음을 바꾸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지 않는다.

출애굽기 10장

여덟 번째 재앙은 메뚜기가 땅을  덮는다. 모세는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내 보지 않으면 메뚜기 떼가 올 것이라 경고한다. 하지만 바로는 말을 듣지 않는다. 그러자 모세가 지팡이를 들자 동풍이 불며 메뚜기 떼가 몰려온다. 메뚜기 떼는 하늘을 가려 빛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많았다. 우박에 상하지 않았던 밭의 채소와 나무 열매를 다 먹어 치운다.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잘못했다면 '이 죽음만은 내게서 떠나게 하라'(17절)고 애걸한다.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하자 메뚜기 떼가 물러간다. 하지만 바로는 또 마음을 바꾸어 보내지 않는다.

아홉 번째 재앙은 애굽 온 땅에 흑암이 찾아오는 것이다.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손을 내밀자 온 천지가 어두워진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거하는 고센 땅만은 빛이 있었다.(23절) 이번에는 바로가 모세를 불러 다시는 내 얼굴을 보이지 않게 하라 경고하고 만약 보이면 죽일 것이라 협박한다. 

출애굽기 11장

마지막 재앙은 장자의 죽음이다. 재앙이 임하기 전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애굽 사람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고 하신다. 마지막 재앙이 끝나면 바로가 이스라엘을 내보낼 것이라 말씀하신다. 모세가 바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그 밤에 죽음의 천사가 애굽에 임할 것이라 경고한다. 하지만 바로는 그 경고를 듣고도 보내지 않는다.

출애굽기 12장

하나님은 이달, 그러니까 장자의 죽음이 시작되는 그날을 달의 시작과 햇의 첫 달로 지정하라 하신다.(이것이 유대 종교력의 시작이다. 태양력으로 3월 말 4월 초에 해당한다. 개신교에서 지내는 고난주간이 유월절, 무교절 기간이다) 이스라엘은 첫 달 열흘에 어린양을 잡고, 가족대로 양을 취한다. 어린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이어야 한다. 양과 염소 중 하나면 된다. 14일까지 간직하다 14일 해가 지면(유대인인들 저녁부터 하루가 시작된다.) 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다. 집에 들어가 양을 구워 먹고, 무교병과 쓴 나물을 함께 먹는다. 날 것이나 삶아서는 안 되고 반드시 불에 구워 먹어야 한다. 머리, 다리, 내장을 불에 굽는다. 허리에 띠를 차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는다. 이것은 구원의 긴박성을 의미한다. 이제부터 영원히 이 규례를 지키라.

 

 

 

유월절 음식

유월절 음식(Passover Seder) 유월절 음식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출애굽할 때 생겨난 명절인 유월절에서 유래한 것이다. 성경에는 어린양과 누룩없는 떡(빵)을 이야기하지만 후대로 오

392766.tistory.com

 

출애굽기 13장

무교절이 제정된다. 유월절 다음날부터 일주일간 진행된다. 모든 처음 난 것은 하나님의 것이다. 이레 동안 무교병(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을 먹고, 일곱째 날인 유월절 다음 안식일에 절기를 지킨다. 애굽을 나오면서 모세는 요셉의 유골을 챙긴다.(19절) 그곳을 떠나 더나 에담에 장막을 친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 가는 길을 낮은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신다.

출애굽기 14장

이스라엘이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바알스본 맞은 바닷가에 장막을 친다. 바로가 마음이 변해서 병거 육백 대와 애굽의 병거를 동원해 이스라엘을 추격한다. 애굽의 군대가 바알스본에 거의 도착할 때 이스라엘이 보고 두려워하여 부르짖는다. 모세를 찾아가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고 따진다. 모세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한다.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하자 하나님은 애굽의 군대를 인하여 영광을 받을 것이라 말씀하시고 홍해를 향해 손을 내밀라 하신다. 손을 내밀자 밤새 동풍이 불어 바다가 갈라지고 마른 땅이 된다. 이스라엘이 급하게 홍해를 건너고 새벽에 바다를 향해 손을 내밀자 다시 벽이 사라지고 본래대로 돌아간다. 애굽 군대가 뒤쫓아오다 그대로 수장돼 버린다.

출애굽기 15장

모세가 여호와께 노래한다. 여호와는 높고 영화로우신 분이다. 여호와는 용사이시다. 바로의 병거와 군대를 바다에 던지셨다.고 노래한다. 모세의 누이 미리암도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라고 노래한다. 홍해를 건너 수르 광야로 가서 마라에 이른다.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자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한다.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은 한 나무를 가리키시고 물에 던지라 하신다.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된다.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라'(26절) 하신다. 마라를 떠나 엘림에 이른다. 그곳에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 곳에 장막을 친다.

출애굽기 16장

엘림에서 떠나 신 광야에 이른다. 그날은 애굽에서 나온 지 둘째 달 십오일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다. 먹을 것이 없다. 우리를 광야로 인도해 죽게 하느냐고 원망한다. 하나님께서 만나를 약속하신다. 만나는 아침에 내린다. 육일 동안 매일 아침 한 오멜씩 거둘 수 있으나 안식일에는 내리지 않는다. 안식일 하루 전에 이틀 치의 만나, 즉 두 오멜을 거두어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평일에는 하루가 지나면 썩어 먹을 수 없다.

  • 오멜(עֹמֶר, Omer)은 이스라엘 하루의 식사 분량으로 나오며 현대 부피로 약 2.2리터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일곱째 날에 만나를 거두러 나간 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그것을 만나라고 했다. 만나의 뜻은 '이것이 무엇이냐?'는 히브리어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만나 한 오멜을 거두어 보관하라 하신다. 만나는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에서 첫 유월절을 보내고 그친다.

  • 여호수아 5장 12절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

출애굽기 17장

신 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장막을 친다. 백성들이 또 모세에 다툰다. 이제는 물이 없어 모세를 원망한다. 모세는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며 말한다. 백성들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죽게 하느냐'며 따진다.(3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는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호렙산에 있는 그 반석에서 그 반석을 치라하신다. 반석을 치자 반석에서 물리 흘러나온다. 그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한다.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싸운다.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아말렉과 싸우게 한다. 모세는 아론과 훌을 데리고 산에 올라가 손을 들고 기도한다. 모세의 손이 올라가면 이기고, 손이 내려오면 졌다. 곁에서 보던 아론과 훌이 모세의 팔을 올려주어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다.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여호와 닛시'라 부른다.

출애굽기 18장

장인 이드로가 모세를 방문한다. 모세의 재판 모습을 보고 체계를 세우라고 조언한다. 모세는 장인의 말을 듣고 십부장 오십부장 백부장 천부장을 세운다. 이후 이드로는 자신의 땅으로 돌아간다.

출애굽기 19장

애굽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시내산에 도착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을 만날 준비를 시킨다.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신다. 다른 백성들로는 산의 경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들을 죽일 수 있기 때문이다.

출애굽기 20장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신다. 1) 하나님만을 섬기라 2)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 3)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지키라 5)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8) 도둑질하지 말라 9) 거짓 증거 하지 말라 10) 이웃의 물건을 탐하지 말라. 두 돌판에 계명을 기록하여 모세에게 준다. 제단을 만들 때 정으로 쪼지 말라 하신다.

출애굽기 21장

종에 관한 법률(1-11절)과 폭행에 관한 법(12-27절), 가축의 임자에 대한 법(28-36절)을 제정하신다. 히브리인은 잠시 종이 되나 영원하지 못하다. 7년이 지나면 해방해야 한다. 하지만 종이 그곳에서 여자를 만나 결혼하면 여자와 아이들을 두고 나와야 한다. 만약 헤어지기 싫으면 귀에 구멍을 뚫고 계속 종이 되어야 한다. 모든 폭행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보상한다.

출애굽기 22장

보상과 배상에 대한 법을 제정하신다.(1-15절)

소와 양을 도둑질해 팔면 소는 한 마리에 다섯 마리로 보상하고, 양은 한 마리에 네 마리로 보상한다. 도둑은 배상하고 배상을 못하면 몸을 팔아 배상한다. 도둑질해 손에 가지고 있으면 두배로 보상하다.

일반 이웃과의 다양한 법을 세우신다.(16-31절)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는 꾀어 동침하면 아내를 삼아야 한다. 만일 처녀의 아버지가 반대하면 납폐금을 내야 한다. 무당은 두지 말라. 짐승과 음행 하는 자는 죽이라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이웃에게 이자를 받지 말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으면 해가 지기 전 돌려주라.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라.

출애굽기 23장

공의로운 재판(1-9절)

거짓된 풍성을 퍼뜨리지 말라. 위증하지 말라. 가난한 자라고 편벽되어 두둔하지 말라. 원수의 소가 길을 잃으면 돌려주라.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뇌물을 받지 말라.

안식년과 안식일(10-13절)

여섯 해는 파종하고 칠 년째 되는 해는 파종하지 말고 묵히라. 여섯 동안 일하고 안식일에는 가축과 종들도 쉬게 하라.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14-19절)

이스라엘 사람들을 세 절기를 지키라.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째 예물을 가지고 여호와를 찾으라.

명령과 약속(20-33절)

여호와의 목소리에 청종하고 계명을 지키라. 너희보다 왕벌을 먼저 보내리라 너희는 서서히 가나안 족속을 몰아낼 것이다.

출애굽기 24장

시내산에서 언약을 세우고 사십 일을 지낸다.  모세에게 모든 말씀을 기록하라 하신다. 열두 지파대로 기둥을 세우고 언약식을 통해 피를 부린다. 이것은 언약의 피다. 모세가 여호수아를 데리고 다시 시내산으로 올라간다 그곳에서 사십 일을 지낸다.

출애굽기 25장

성소를 지을 가져오라 하신다. 다양한 색의 실과 염소 털, 숫양의 가죽, 해달이 가죽, 각종 보석들이다. 이것들은 성막을 짓는 데 사용된다. 모세에게 하늘에서 보인 모습대로 성막을 짓도록 명하신다. 먼저 증거궤를 설명한다. 두 번째는 진설병과 상을 설명한다. 세 번째는 등잔대와 기구들을 설명한다. 이것들은 성막의 성소에 둘 성구들이다.

출애굽기 26장

성막을 만드는 방식을 설명한다.

출애굽기 27장

제단에 대해 설명한다. 성막의 뜰과 둘러싼 기둥들에 대해 설명한다. 성소 안의 등불에 대해 설명한다. 성소의 등불은 감람기름으로 불을 밝혀야 하고, 아침과 저녁을 하루 두 번씩 확인하여 불이 꺼지지 않도록 기름을 채워야 한다. 후에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게 된다.

출애굽기 28장

제사장의 옷을 설명한다. 일반 제사장과 대제사장의 옷은 조금씩 다르다. 성막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제사장들은 맞는 옷을 갖춰 입고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은 제사장의 직무를 행할 수 없다. 판결 흉패를 말한다. 흉패에는 보석 12개가 있으며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한다.

출애굽기 29장

제사장의 직분을 위임한다. 아론에게 대제사장의 옷을 입히고 위임을 행한다. 머리에 관유를 부어 거룩하게 하여 제사장으로 세운다. 제사장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유를 붓고 제물을 드려야 한다.  이후 아론이 대제사장이 되어 제사를 직접 행한다.

출애굽기 30장

분향단을 소개한다. 분향단은 성소 안에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위치한다. 휘장 바로 앞에 분향단이 있어 그 옷에서 향을 피워 지성소에 들어갈 때 사용한다. 회막을 위해 모든 사람들이 속적을 내야 한다.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이다.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다.  놋두멍은 번제단과 성소 사이에 위치한다. 물을 부어 먼지와 피를 씻는다. 향기름을 만든다. 향은 소합향과 나감향, 풍자향을 섞어 만든다. 이 향은 일반 사람이 사용할 수 없다. 오직 여호와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출애굽기 31장

회막에서 사용될 기구를 만들라 하신다. 안식일을 지키라.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 모세에게 증거판을 주신다. 증거판은 둘이다.

출애굽기 32장

모세가 더디 내려오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론을 충동질해 금송아지를 만든다. 제단을 쌓고 자신들의 장식을 떼내어 아론에게 바친다. 아론은 금을 녹여 송아지를 만든다. 이때 보세가 대려오며 떠드는 소리를 듣다. 진에 가까이 와서 그들이 춤추는 모습을 보며 시내산에서 받은 돌판을 깨뜨린다. 모세가 누구든지 여호와 편에 선자는 우상숭배자들을 죽이라 한다. 이 때 레위인들이 칼을 빼서 우상 숭배한 형제와 가족과 이웃을 죽인다.

출애굽기 33장

 

 

출애굽기 34장

 

 

출애굽기 35장

 

 

출애굽기 36장

 

 

출애굽기 37장

 

 

출애굽기 38장

 

 

출애굽기 39장

 

 

출애굽기 40장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룻기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말라기 장별 요약과 강해  (0) 2021.10.03
호세아서 개론 및 장별 요약  (0) 2021.09.30
야고보서 장별요약 및 강해  (0) 2021.09.27
에베소서 장별 요약  (0) 2020.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