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37장 법궤, 떡상, 등잔대, 분향단

샤마임 2020. 11. 23.
반응형

출애굽기 37장 법궤, 떡상, 등잔대, 분향단


출애굽기 37장에서는 성소와 지성소에 들어가 있는 법궤와 떡상, 그리고 등잔대와 분향단을 만들는 내용입니다.

1. 법궤(1-9)

먼저 법궤입니다.  법궤는 지성소 안에 있고, 뚜껑과 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궤 안에는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만나 항아리, 그리고 십계명 돌판이 있습니다. 


크기는 길이가 두 규빗 반이고, 너비가 한 규빗 반입니다. 50cm로 계산하면 1.5m와 75cm 정도입니다. 


재료는 조각목이고, 밖으로 순금으로 쌌습니다. 뚜겅 위에는 두 명의 그룹이 있고, 날개를 펴고 속죄소를 가렸습니다. 법궤는 금고리 넷을 만들어 메고 이동하도록 했습니다. 법궤는 하나님의 보좌, 죄를 사하는 시은소가 있습니다. 시은소는 법궤 덮개 천사들이 날개로 감싼 부분입니다.


2. 떡상(10-16)


성소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떡상이 있고, 남쪽으로는 등잔이 있고, 정면 휘장 앞에는 분향단이 있습니다. 먼저 떡상은 조각으로 만들고 밖을 순금으로 쌉니다. 크기는 길이가 두 규빗, 너비가 한 규빗입니다. 높이도 한 규빗입니다.(10절)
떡상도 금고리 넷을 만들어 어깨에 지고가게 했습니다.(14절) 상 위에 놓는 대접과 숟가락, 잔과 병도 순금으로 만들었습니다.

떡상은 매일 아침 12개의 떡을 가져다 올립니다. 12지파를 먹이시는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떡상의 떡은 제사장들만이 먹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후에 다윗이 사울에게 도망 다니면서 놉 땅에 이르렀을 때 놉에 있던 성막에서 거룩한 떡을 먹는 장면이 나옵니다. 제사장은 다윗이 거룩한가를 묻고 떡을 내어 줍니다.

 

  • [삼상 21:4-6] 4 제사장이 다윗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보통 떡은 내 수중에 없으나 거룩한 떡은 있나니 그 소년들이 여자를 가까이만 하지 아니하였으면 주리라 하는지라 5 다윗이 제사장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참으로 삼 일 동안이나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내가 떠난 길이 보통 여행이라도 소년들의 그릇이 성결하겠거든 하물며 오늘 그들의 그릇이 성결하지 아니하겠나이까 하매 6 제사장이 그 거룩한 떡을 주었으니 거기는 진설병 곧 여호와 앞에서 물려 낸 떡밖에 없었음이라 이 떡은 더운 떡을 드리는 날에 물려 낸 것이더라


3. 등잔대(17-24)


등장대는 순금을 쳐서 만듭니다. 아몬드 모양의 받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는 모두 일곱개 인데 양쪽으로 세쌍이 있고, 중앙에 한 개의 등불이 올라가 모두 7개의 등불이 됩니다. 7은 완전수이고, 등불은 진리의 말씀을 뜻합니다. 등불에 들어가는 감람유는 성령을 뜻하는데 성령을 통해 진리의 말씀이 전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사도행전 1:8에서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성령을 받으면 증인이 되리라고 예언하십니다.

  • 사도행전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4. 분향단(25-29)


분향단은 성소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하며, 향을 드리는 곳입니다. 향은 하나님께 드리는 성도들의 기도를 뜻합니다. 향단은 너비와 길이가 모두 한 규빗이며, 높이만 두 규빗으로 되어 있습니다. 향단 역시 네 사람이 메고 이동하도록 했습니다.


오늘 본문 속에는 유독 어깨에 매는 이야기가 자주 등장합니다. 법궤와 향단, 그리고 떡상은 모두 메고 가야합니다. 절대 수레를 이용하거나 혼자 지고 가서는 안 됩니다. 왜 이러한 규정을 만들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나중에 다윗이 법궤로 예루살렘으로 옮겨가면서 수레에 끌로가다 큰 봉변을 당하게 됩니다. 이 때 사것을 ‘베레스웃사’라고 부릅니다. 

  • 삼하 6:8 여호와께서 웃사를 치시므로 다윗이 분하여 그 곳을 베레스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 역대상 13:11 여호와께서 웃사의 몸을 찢으셨으므로 다윗이 노하여 그 곳을 베레스 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출애굽기 장별 요약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