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10장 강해

샤마임 2022. 11. 29.
반응형

여호수아 10장

기브온 거민들에게 속아 언약을 약조를 한 이스라엘은 기브온 거민들이 동족들의 공격을 받자 돕기 위해 출격합니다. 하지만 가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전쟁을 시작했지만 곧 해가 저물어갑니다. 이때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해가 지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전쟁이 끝날 때까지 해가 중천에서 내려가지 않게 됩니다.

 

  • 1-15절 중천에 머문 태양
  • 16-28절 아모리의 다섯 왕을 처형
  • 29-43절 가나안 남부 성읍들을 정복함

 

1-15절 중천에 머문 태양

 

아모리 족속의 다섯 왕들

기브온 거민이 이스라엘과 동맹을 맺었다는 사실을 알게된 주변의 거민들은 큰 충격에 빠집니다. 아모리 다섯 왕들은 서로 연합하여 기브온 족속을 공격하기로 합니다. 아모리 다섯 왕들은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 헤르본 왕 호함, 야므룻 왕 비람, 라기스 왕 야비아, 에글론 왕 드빌입니다. 이들은 가나안의 중서부에 위치한 소국들이며, 서로 연대하며 지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들의 종을 도우소서

아모리 다섯 왕들이 연합하여 공격해 오자 기브온 사람들은 길갈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급히 사람을 보내 도움을 청합니다. 소식을 전해들은 여호수아는 곧바로 군대를 정비하여 기브온에게 출발합니다. 하지만 거대한 연합군을 상대해야하는 여호수아는 엄청난 부담으로 갖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위로하십니다.

  • 수 10:8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그들 중에서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

누군가를 돕는 것은 희생이 따릅니다. 희생 없이 도울 수 없습니다. 기브온 민족을 돕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의 약조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걸린 문제입니다. 하지만 희생이 따릅니다. 여호수아는 물러서지 않고 출격을 명했지만 두려웠습니다. 상대가 너무 강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위로하여 전쟁에 임하게 하십니다.

 

밤새도록 올라가서

여호수아 군대를 쉬지 않았습니다. 멈추지도 않았습니다. 너무 피곤하다면 중간에 쉴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아모이 연합군과의 전쟁이 싫거나 기브온 민족을 돕기 싫었다면 분명 나쁜 수법을 썼을 것입니다. 일부러 늦게 출발하거나, 의도적으로 전쟁을 피할 수 있었지만 여호수아는 비겁하게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 패하게 하시므로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미 여호수아에게 약속하셨습니다. 반드시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겠다고. 우리는 그 약속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삼상 17: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11절을 보면 전쟁에서 이길 뿐 아니라 하늘에서 우박이 내려 아모리 연합군은 큰 어려움을 당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으 하나님의 백성들을 돕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온 천지 만물이 주인이십니다. 

 

태양아 머무르라

전쟁이 한 창 일때 여호수아는 여호와께 아뢰어 태양이 멈추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즉 아직 적들을 섬멸하지 못했으므로 기적을 베풀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자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태양이 멈추고, 달이 멈춘 것입니다. 자연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16-28절 아모리의 다섯 왕을 처형

 

다섯 왕들이 도망하여

아모리 연합 다섯 왕들은 전쟁에서 패하여 도망갔습니다. 그들은 막게다 굴에 숨게 됩니다. 이들의 첩보를 들은 여호수아는 큰 돌로 입구를 막고 지키게 합니다. 그리고 본군에게는 나머지 적들이 자신들의 성읍으로 들아가지 못하도록 추적하게 합니다. 자신들의 성읍으로 들어가면 어려운 전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여 적들을 거의 섬멸하고 몇 사람만 성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소식을 들은 가나안 사람들은 너무 놀라 대적하지 못하게 됩니다.

 

전쟁이 거의 마무리되자 여호수아는 굴 앞으로 갑니다. 어귀를 열고 다섯 왕을 끄집어 냅니다. 지휘관들에게 왕들의 목을 발로 밟도록 명합니다. 목을 밟는 행위는 완전한 승리를 말합니다. 왕들을 죽여 나무에 매달고 다시 그들을 굴에 던져 넣고 닫아 버립니다.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자들에게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29-43절 가나안 남부 성읍들을 정복함

 

여호수아는 다시 가나안 남부 성읍들을 하나씩 정복해 나갑니다. 립나와 싸워 멸하고, 라기스와 싸워 멸하며, 호람을 싸워 멸합니다. 라기스를 멸합니다. 에글로으로 가서 그 성도 멸합니다. 이들은 다섯 왕들의 성읍들입니다.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장별 강해 목록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를 장별로 요약했습니다. 각 장별 강해를 링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 12장 강해  (0) 2023.01.24
여호수아 11장 강해  (1) 2022.12.17
여호수아 9장 강해  (0) 2022.11.13
여호수아 8장 강해  (1) 2022.11.06
여호수아 7장 강해  (0) 2022.1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