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11장 강해

샤마임 2022. 12. 17.
반응형

여호수아 11장

기브온 민족들로 인해 가나안 남부 거민들과 전쟁이 일어나고 결국 싸움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전쟁이 휴전 상태가 될 것 같은 악인들은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갈릴리 상부에 자리한 하솔 왕 야빈이 연합군을 형성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하기에 이릅니다.

 

1-15절 가나안 북방 민족과의 전투에서 승리함

16-20절 앞선 전투의 간략한 정리

21-23절 아낙 자손들을 멸함

 

1-15절 가나안 북방 민족과의 전투에서 승리함

 

긴네롯

긴네롯은 갈릴리의 구약적 이름입니다. 야빈이 사는 지역은 갈릴리 지역과 그 윗 지방을 말합니다. 이 지역은 가나안 본토와도 약간의 거리가 있지만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서쪽으로는 페니키아 지방(두로와 시돈)이 자리하고, 북쪽으로는 아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헤르몬 산 아래와 갈릴리 중간쯤에 자리하고 있어 교통의 요지 역할을 합니다. 이 지역을 지배하는 것은 강력한 힘이 필요합니다. 하솔 왕 야빈은 그 어떤 왕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주변의 나라들을 모아 연합군을 형성하게 됩니다.

 

모든 군대를

야빈이 부르자 주변 연합국들은 그들의 모든 군대를 끌고 나옵니다. 이들은 단지 몇 명으로 해결한 문제가 아니라고 보았던 것입니다. 이번에 끝내지 않으면 잘못하면 점령당할 수 있다는 생각에 미친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총력전이 되고 말았습니다. 연합군의 수가 얼마나 많았던지  '해변의 수많은 모래 같고 말과 병거도 심히 많'(4절)았다고 말합니다. 모래는 사람이 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엄청난 수를 말할 때 바다의 모래와 같다 표현합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두려워하지 말라'(6절) 하십니다. 1장에서 느꼈던 그 두려움이 여호수아를 엄습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보았던 가나안 족속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거대한 수와 강력한 군대였습니다. 여호수아는 두려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전쟁에서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할까? 걱정과 근심에 기도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옵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이 말씀이 얼마나 위로가 될까요? 하나님은 어떻게 전쟁을 치러야 할지를 정확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이 표현은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으로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시 전쟁에서 말은 정말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요즘으로 보면 최신형 전투기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말의 힘줄을 끊어 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즉 전쟁을 이겨도 그 말들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갑자기 습격할 때에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들을 갑자기 습격합니다. 강력한 무기를 가진 이들은 교만합니다. 그들은 마음에 나태해져 전쟁을 우습게 봅니다. 여호수아는 교만한 그들의 마음을 이용하여 갑자기 습격합니다. 아무런 전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그들은 한 순에 진영이 무너집니다. 여호수아 군대는 즉각적으로 그들을 공격하여 완전히 진멸합니다. 미스르봇 마임은 두라 아래에 자리한 곳으로 바위로 이루어진 요새와 같은 곳입니다. 그러니까 완전히 서쪽 끝까지 몰아 부쳐 그들은 진멸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의 말로입니다.

 

모세가 명령한 것처럼

모세는 죽었지만 모세를 통해 경고한 말씀을 살아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를 통해 주어진 말씀, 즉 가나안 사람들을 진멸하라는 말씀에 순종합니다. 그들은 남겨 종으로 삼거나 재산을 불리는 것이 이득이지만 말씀대로 해야 합니다. 우리는 종종 이익에 눈이 멀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기록된 말씀대로 살아가야 합니다.

 

 

16-20절 앞선 전투의 간략한 정리

 

그 온 땅

 

이제 마지막을 지금까지 전쟁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산지, 네겝(남방 광야)과 고센의 땅과 평지, 아라바까지 모두 점령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는 모든 곳입니다. 17절은 사해 아래 에돔에서 동쪽 왕의 길을 지나 갈릴리 동부와 헤르몬 지역까지입니다. 

 

기브온 외에는

치명적인 실수이긴 하지만 여호수아는 이 일로 절대 타협하지 않고 그대로 전쟁을 이끌어 모든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실수할 수 있지만 실수가 계속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며,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그들이 완악하여

가나안 전쟁이 흥미로운 것은 여호수아가 의도적으로 전쟁을 시작한 곳은 여리고와 아이뿐입니다. 나머지는 그들이 먼저 공격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스스로 자멸의 길을 걸었던 것입니다. 바로가 마음이 완악하여 자멸의 길로 걸은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교만은 반드시 패망합니다.

 

21-23절 아낙 자손들을 멸함

 

아낙 자손들을 멸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렇게 두렵게 했던 아낙 자손들이 여호수아에게 죽게 됩니다. 이들은 후에 다윗에 의해 완전히 제거됩니다. 우리를 무섭게 하고 두렵게 하는 것들은 그들 자체가 아니라 우리의 생각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우리의 마음으로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은 말씀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

결국 모든 전쟁이 끝이 났습니다. 이 전쟁은 큰 전쟁을 말합니다. 지파별로 작은 전쟁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것은 사사기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가나안 전쟁은 하나님의 대적하는 이들에 대한 전쟁입니다. 여호수아는 전쟁 시작 전 두렵고 힘들었지만 결국 말씀대로 순종할 때 승리를 얻게 됩니다.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입니다. 우리의 힘과 능이 전부가 아닙니다.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장별 강해 목록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 13장 강해  (0) 2023.02.02
여호수아 12장 강해  (0) 2023.01.24
여호수아 10장 강해  (0) 2022.11.29
여호수아 9장 강해  (0) 2022.11.13
여호수아 8장 강해  (1) 2022.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