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식물] 녹두(綠豆, lentil, 무잣다라, Mujaddara)

샤마임 2019. 8. 4.
반응형


[성경의 식물] 녹두(綠豆, lentil, 무잣다라, Mujaddara)

 




레틸콩을 넣어 만든 무잣다라


1. 용어


녹두는 히브리어 아다쉬(עדש)’이다. 콩과의 1년생 식물이다. 성경의 녹두는 한국의 녹두가 아니다. 최근 들어 건강식으로 주목받는 렌틸콩이다. 학명은 ‘Lens culinaris Medic ’이다. 줄기는 약 50cm까지 자란다. 5-6월에 하얀 꽃을 피우며, 여름이 지나면 열매를 맺는다. 렌틸콩은 특히 이집트산이 좋은데 색은 약간 붉은 색이다. 중동 사람들은 쌀이나 파, 기름, 고기 등은 넣어 죽을 쑨다. 이것을 무잣다라(Mujaddara, mujedderah) 부른다.


2. 성경 속의 녹두


야곱에 에서에게 끓여준 팥죽(25:34)

 

야곱이 에서에게 끊여준 팥죽은 우리나라의 팥죽이 아니라 렌틸 콩으로 죽을 쑨 것이다. 하지만 볶음밥과 비슷한 중동인들이 먹는 무잣다라일 수도 있다

 

25:34 야곱이 떡과 팥죽(아다쉼)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이집트 렌틸콩으로 쑨 죽


바르실래가 다윗에게 대접한 녹두(삼하 17:28)

 

압살롬의 반역으로 다윗이 다윗 성을 버리고 길르앗으로 도망간다. 요단을 건너 도착한 곳은 마하나님이다. 그곳에 소비, 마길, 바르실래가 약간의 음식을 가지고 찾아온다.

 

삼하 17:27-29

27 다윗이 마하나임에 이르렀을 때에 암몬 족속에게 속한 랍바 사람 나하스의 아들 소비와 로데발 사람 암미엘의 아들 마길과 로글림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28 침상과 대야와 질그릇과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과 볶은 녹두와 29 꿀과 버터와 양과 치즈를 가져다가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에게 먹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 생각에 백성이 들에서 시장하고 곤하고 목마르겠다 함이더라

 

예루살렘 멸망 예언(4:9)

 

마지막 한 곳은 에스겔 4:9이다.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하면서 팥(아다쉼)을 언급한다. 여기서 말하는 팥은 빈약한 음식을 뜻한다.

 

4: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팥이 아닌 녹두로도 번역된 곳이 있다. 삼하 23:11에서 다윗의 용사 삼마가 녹두 나무 밭에서 블레셋과 싸웠다는 말이 나온다. 그런데 왜 녹두도 아닌 녹두 나무로 번역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삼하 23:11 그 다음은 하랄 사람 아게의 아들 삼마라 블레셋 사람들이 사기가 올라 거기 녹두나무가 가득한 한쪽 밭에 모이매 백성들은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되

 

성경에서 렌틸콩은 가난한 사람이나 부유한 사람 가릴 것 없이 누구나 먹는 평범한 음식이었다. 우리나라의 밥과 같은 음식이었다. 렌틸콩의 성분을 보면 얼마나 영양식품인지 알 수 있다. 렌틸콩 100g 비율이다.

 

칼로리 345Kcal,

탄수화물 59.1g,

콜레스테롤 0mg,

지방 2.2g,

수분 11.8g,

단백질24.9g

 

지방은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이며, 다양한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다. 식이섬유가 10.8g이 들어가 있다. 고대 세계에서 칼로리와 단백질, 그리고 많은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는 식품이 그리 많지 않다그들에게 필수적인 음식이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