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중서신(바울서신)

샤마임 2020. 1. 27.

옥중서신(바울서신)

옥중서신이란?

옥중서신은 감옥에서 편지를 썼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울이 옥에 갇힌 시기는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가이샤라에 갇힌 것과 로마로 이송되어 로마 감옥에서의 시기입니다. 학자들은 가이샤로에서는 편지를 쓰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바울은 로마로 압송되어 약 2년 가까이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되는데 이때가 1차 수감기간입니다. 옥중서신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입니다. 다시 풀려나 사도행전에 기록되어있지 않는 4차 전도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이 때 기록한 편지들이 [목회서신]으로 알려진 디모데 전서와 후서, 그리고 디도서입니다.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는 약 30% 정도가 내용이 같을 만큼 서로 닮아 있습니다. 그래서 에베소서는 바울에의해 기록된 것이 아니라고 보는 학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고대 사본에는 에베소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천 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에베소서가 바울의 서신이 아닐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은 단지 사본상의 문제일 뿐이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필자가 보기에 바울이 썼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닮아 있다는 것은 바로 누군가 인용했기보다 그 사람이 썼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글은 그 사람의 성향이 묻어 있고, 단어나 문장의 패턴이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골로새서와 에베소서는 동일한 한 사람, 바울이 썼다고 확신합니다.

 

바울서신 분류

바울서신 분류 신약성경은 대부분이 바울에 의해 쓰였습니다. 로마서를 비롯하여 디도서까지 바울의 저작들입니다. 히브리서는 아직 논쟁 중이기 때문에 바울의 것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히브..

392766.tistory.com

에베소서 요약

 

[장별요약] 에베소서 요약

[장별요약] 에베소서 요약 에베소서 3:1 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은... 에베소서의 특징 에베소서는 61-63년 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록 장소는 당연..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