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세계/성경의 상징

[성경의숫자 상징] 666의 의미는?

by 샤마임 2010. 12. 7.
반응형

[성경의숫자 상징] 666의 의미는?

계시록 13:18 육백육십육의 의미

요한계시록 13: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1.

히브리어로 네로 카이사라는 666의 수값을 가진다.

그러나 계시록은 헬라어로 쓰여졌으며, 유대인 대상이 아니라 이방인 대상이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적다. 없다가 아니라 적다. 그것을 의도했을 가능성도 있다.

2.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666을 하나님의 완전수인 7에 대해 사람의 수인 6의 세번 강조라고 생각한다.

즉 777의 반하는 666이며, 6을 세번 반복해도 7이 되지 않는다는 풍자적인 표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짐승의 수'를 '사람의 수'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1의 의미도 없지 않다. 왜냐하면 그 짐승..이 곧 사람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황제를 짐승이라고 말하는 것은 옳은 해석이다. 그렇다면 역시 황제를 짐슴-곧 사람으로 말하는 것도 무리한 해석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석하면 어떨까? 666은 하나님의 완전이 아닌 불완전의 수이며, 그러므로 사람의 수이며, 결국 짐승의 수가 된다. 짐승은 계시록 안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권세자들이며, 어두운 영들이다. 666은 하나님 없는 이 세상 나라와 사람들을 상징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새로분 바벨탑 공동체를 말하는 것이다.

3.

666은 표다. 13:17에서 짐승이 준 표를 언급한다.

17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18 지혜가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이 수를 세어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666이라이 부분을 유의해 보자. 표를 받은 자들은 짐승의 우상에게 절한 자들에게 주는 표하다. 이 표는 그 이름의 수다. 즉 짐승의 수, 사람의 수다. 결국 666은 그리스도인들을 대적하고 핍박한 사탄의 세력, 붉은 용의 세력을 말한다. 요한은 짐승과 사람을 동일시 한다. 학자들은 이 숫자의 정체를 인간을 신으로 섬기게 한 로마세력과 그 황제를 뜻한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