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숫자 상징

샤마임 2022. 1. 16.
반응형

성경의 숫자 상징

 

성경의 숫자 상징

성경에 나타난 다양한 숫자들의 상징과 의미를 정리한 것입니다. 성경은 다양한 숫자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숫자는 다양한 의미를 포함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도한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됩니다. 성경 해석을 위한 참조용으로 사용해야합니다. 물론 어떤 숫자는 절대적이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성경 해석을 할때는 맥락이 무척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숫자와 간략한 소개만으로 정리합니다. 각 숫자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서술 내용은 평서문으로 합니다.

 

1

완전수이자 하나를 뜻하며,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한분으로 보아 하나님을 나타내는 숫자로 보았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며, 유일하신 분이시다. 유대인들이 삼위일체를 불경건하게 보는 이유도 유일신 사상에서 나왔다.

 

 

2

성경에서 둘은 쌍을 의미하며, 대응을 의미한다. 남자와 여자로 사람은 쌍을 이룬다. 쌍운 곧 하나이다. 즉 둘은 하나이다. 성경 안에서 둘은 많은 부분 하나의 연장이자, 하나로 나아가는 여정이기도 하다. 법정에서 증인도 최소 두 명인데 이것은 사건의 합일, 즉 일치(하나)를 확인하기 위한 다수의 증인을 필요로하는 것이다.

 

 

3

유대인들은 하늘이 삼천으로 되어 있다고 보았다. 성경 밖에서도 4는 땅을 3은은 하늘을 뜻하기도 한다. 셋도 둘 처럼 완전수이자 합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2가 하나로 나아가는 과정의 성향이 강하다면 3은 완전성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다. 사건이 한 번이나 두 번이 일어나는 우연이다. 그러나 세 번이 일어나면 필연이 된다. 하늘도 삼층천은 하나님이 계시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도 있지만 세상을 통치하는 하나님의 지혜를 뜻하기도 한다.

 

 

4

4는 네 방향이자 땅을 뜻한다. 모든 방향으로 완전함을 뜻한다. 하지만 5와 7의 완전과는 다른 약간의 불완전한 완전이다. 마치 7과 6의 차이와 비슷하다.

 

5

5는 가장 작은 신적인 의미의 완전수이자 충만과 완성을 뜻한다. 희년은 7년의 7번 다음해로 정확히 50년이 되는 해이다. 오순절도 동일한 의미로 추수의 때다.

 

6

6은 짐승의 숫자이자 사람의 숫자이다. 7이 완전수이며, 하나님의 완전성을 뜻한다. 6은 7에서 하나 부족한 사람의 숫자이자 불완전을 뜻하다.

 

 

7

 

8

 

9

 

10

10은 구약에서 애굽의 10가지 재앙, 십분의 일을 드리는 십일조 등이 있다.

신약에서는 열가지 재능이나, 신랑을 기다리는 열 명의 처녀, 열 명의 나병환자이기다. 등에서 등장한다. 이것을 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충만함을 드러내는 동시에 완전하게 조직된 숫자임을 알 수 있다. 

 

11

 

12

12는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 열두 지파, 열두 사도를 말한다. 성경 밖에서도 12는 완전수를 뜻하며 세상의 역사를 의미하기도 한다. 

 

1000

천은 가득함을 뜻한다. 하지만 만과 비교할 때 작은 숫자이다. 골리앗을 물리치고 올 때 사람들은 사울에게 천천을, 다윗에게는 만만이라 말하여 사울을 시기나게 만든다. 

  • 삼상 18:7 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요한 계시록에서 천년왕국이 소개됩니다. 전체적으로 천은 충만함, 완전성을 뜻하는 동시에 만과 비교되면 상대적으로 작은 수이다.

 

만 10000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