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월에 읽은 책(2012년)

샤마임 2012. 5. 11.
반응형

5월에 읽은 책(2012년)


▶우리 아이 자존감의 비밀

우리아이 게임 절제녁

아이의 정서지능

명심보감

안씨가훈

창의성의 즐거움

나만의 첫 책쓰기

하버드 글쓰기 강의

작가수업

거장처럼 써라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시민 K, 교회를 나가다


언제가 서머싯 몸은 젊은 작가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인생의 모든 우여곡절을 겪어 봐야 한다. 우여곡절은 앉아서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찾아오지 않는다. 밖으로 나가서 찾으라. 때론 정강이가 까질 수도 있지만, 그런 경험을 언젠가는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이다."


몸이 서른 편의 희곡을 포함하여 엄청난 분량의 작품을 쏟아낼 수 있었던 밑바탕에는 수많은 인생 경험과 매일매일 규칙적인 글쓰기였다.

-거장처럼 써라 중에서




불행하게도 성인들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억압 받으며 자라왔다. 오랜 기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질문 하지 않는 데 익숙해짐으로써 때로 호기심이 송두리째 말라버리기도 했다.

-하버드 글쓰기 강의 중에서


발명가 제이콥 라비논는 이렇게 말했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 많은 양의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만일 음악가라면 음악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합니다. 음악을 듣고 기억하고 필요하다면 따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사만 한 가운데서 태어나서 생전 음악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  베토벤처럼 될 수 없습니다. 새들이 노랫소리를 따라 할 수는 있겠지만 전원교향곡을 쓸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그런 환경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필요한 '기억'을 갖음으로 점점 잘하게 됩니다."

-창의성이 즐거움 중에서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 자신의 말과 행동에 먼저 시선을 돌려야 합니다.

부모의 삶이 곧 자녀 교육의 현장입니다.

"부부간의 관계와 부모 자식간의 관계는 아이가 살아가면서 겪게 될 모든 인간 관계의 기초가 됩니다. 은연중에 부모가 보여주는 행동과 말투, 사람을 대하는 자세, 가치관, 문제해결 방법 등은 자연스럽게 아이에게 흡수돼 평생 그림자 처럼 아이를 따라 다닙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염려한다면 지금 눈 앞에 보이는 아이의 모습보다 부보 자신의 말과 행동에 먼저 시선을 돌려야 합니다.

-우리아이의 자존감의 비밀 중에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