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바댜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7.
반응형

오바댜 장별 요약

오바댜 장별 요약 및 강해


1. 오바댜 개요


오바댜는 한 장으로 이루어진 매우 짧은 예언서이다. 주 내용은 에돔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메시지다. 에돔은 야곱의 형인 에서의 후손들이다. ‘붉다’라는 뜻을 가진 에서와 에돔은 사해 남부 지역인 페트라(바위) 지역에 자리를 잡으면서 이스라엘을 줄곧 괴롭혀온 민족이다. 그들은 사는 페트라 지역은 온통 바위로 되어 있어서 어느 누구도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천혜의 요새였다. 에돔은 이스라엘이 명망 당할 때 그들도 예루살렘을 함께 공격하여 탈취물을 얻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에돔 족속을 멸할 것이라 예언한다. 후반부(後半部)에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가 있을 것이라 말하며, 그들이 주변의 나라들을 얻을 것이다.


2. 오바댜 장별 요약


오바댜 1장 요약

오바댜의 묵시(默示)다.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해 말씀하신다.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다. 바위는 틈에 거하며 높은 곳에 산다 하여 누구도 감히 우리를 땅에 끌어내리지 못할 것이라 착각한다. 하지만 내가 너희를 끌어내릴 것이다. 사람들은 에서가 어찌 수탐(搜探) 되었는가 놀랄 것이다.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악으로 말미암아 멸절(滅絶)되리라. 너는 이방인들이 예루살렘을 공격할 때 너도 그들 중에 끼어 함께 제비를 뽑았다. 네가 형제의 날 곧 재앙의 날에 방관해서는 안 되었다. 너는 오히려 그들의 환난을 기뻐했고 도망하는 자를 막았고 원수에게 넘겼다.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 왔다.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으리라. 하지만 시온 산에는 피할 자가 있다. 야곱 족속은 그곳에서 기업을 얻을 것이다. 야곱 족속이 불이 되어 에서 족속이 지푸라기가 되어 불탈 것이다. 야곱의 족속은 주변의 땅들을 얻을 것이다. 구원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 에서의 산을 심판할 것이다. 나라가 여호와께 속했다.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7
요엘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6
민수기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