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가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20.
반응형

미가 장별 요약 및 강해


1. 미가 개요


미가서는 모레셋 사람 미가 선지자 기록한 유다에 대한 묵시다. 전체 7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요담(739-731 B.C.), 아하스(731-715B.C), 그리고 히스기야(715-683B.C) 때 3대에 걸쳐 오랫동안 선지지직을 감당한다. 왕들의 연대기를 통해 기원전 7세기 전후로 활동했을 것입니다. 북왕국 이스라엘이 기원전 722년에 멸망하기 때문에 북왕국 멸망 직전부터 이후 적어도 50년 이상 사역을 계속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는 북왕국이나 남왕국이나 최악의 시기였다.


미가는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의 줄임말이다. 미가의 출신지인 모레셋은 세펠라평야 지역이며, 블레셋 근방의 모레셋이란 작은 마을이다. 일부는 이스라엘을 향하지만 대부분 남유다를 향한 경고의 메시지다. 글의 내용은 단순한데 대단한 수사학적 기교가 많이 들어간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당대 최고의 학벌을 가진 이가 아닌가 추측된다.


미가의 활동 시기는 기원전 700년대 전후로 북이스라엘이 멸망 당하기 직전이었다. 당시 북이스라엘은 친앗수르 정책을 폈지만 결국 배반하여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한다. 남유다고 그와 다르지 않았다. 적들의 우상들을 가져와 섬김으로 적들의 신들이 자신들을 지켜줄 것이라는 어처구니없는 행동을 했다. 이러한 행동들은 결국 하나님의 진로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가는 오직 여호와만을 섬기겠다고 선언한다.(7:7)


미가서는 3편의 설교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설교는 1-2장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고, 두 번째 설교는 3-5장에서 구원과 승리를 약속한다. 마지막 세 번째 설교는 6-7장에 걸쳐 회개의 촉구와 하나님의 용서를 선언한다.


2. 미가 장별 요약


미가 1장 요약

유다와 요담과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 임한 하나님의 묵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유다를 심판할 것이다. 유다의 산당과 사마리아의 우상들을 불사를 것이다. 너희는 애통하고 애통하리라. 사빌 주민은 벗음 몸에 수치를 무릅쓸 것이고, 벧에셀에서 애곡 할 것이다. 마롯 주님은 복을 바라나 재앙이 예루살렘 성문에 임하리라. 라기스 주민에게도, 가드 모레셋에도 임할 것이다.


미가 2장 요약

침상에서 죄를 꾀하며 날이 밝으면 손으로 행한다. 이러므로 여호와께서 재앙을 계획하리라. 거짓 예언자들은 거짓을 예언하지 말라. 너희는 여호와의 영이 성급하다 한다. 근래에 나의 백성들이 거짓을 말하고 평안 부녀들을 집에서 쫓아낸다. 허망하며 거짓말 하는 자라도 자원하면 선지자가 된다. 하지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인도할 것이다.


미가 3장 요약

이스라엘의 우두머리와 통치자들이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그런데 왜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느냐. 선지자들은 평안을 외치나 입을 채우지 않으면 전쟁을 준비한다. 그러므로 너희가 밤을 만날 것이다. 너희는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한다. 그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을 돌무더기가 되리라.


미가 4장 요약

끝 날에 이르러 여호와의 전의 산들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며 민족들이 그로 몰려 올 것이다. 이방 사람들이 오로 우리가 여호와의 산이 올라가서 여호와의 전에 이르자 하리라. 그날에 저는 자를 모으고 쫓겨난 자들과 환난 받게 한 자를 모아 나라게 되게 하리라.


미가 5장 요약

베들레헴 에브라다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올 것이다. 그는 여호와의 능력과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고섯 목축할 것이다. 이 사람은 평강이 되리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백성 중에 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은 진노와 분노로 갚으리라.


미가 6장 요약

너희는 변론하라. 내 백성아 내가 무엇으로 너를 괴롭게 했느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고 속량했다.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것은 제사가 아니라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8절)이다. 그런데 너희는 집에 불의한 재물이 있고, 부정한 저울을 쓰고, 강포가 가득하고, 거짓의 혀를 사용한다.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예를 지킨다. 그러니 그의 주민을 사람의 조소 거리로 만들리라.


미가 7장 요약

재앙이로다. 경전한 자가 세상에서 끊어졌고 정직한 자가 없다. 무리가 피를 흘리려고 매복하고 작기 그물로 형제를 잡으려 한다. 너희는 이웃을 믿지 말고 친구를 의지하지 말라.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보며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나니 나의 하나님이 나에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 하지만 다시 이스라엘을 일으키리라. 마지막 기도로 마무리한다.(14-20절)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박국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1
나훔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1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오바댜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