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엘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6.

요엘 장별 요약 및 강해


요엘 개요


요엘서는 시대를 가늠하기 굉장히 힘든 예언서 중의 하나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여호와의 날을 예언합니다. 내부 증언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날을 좋은 날로 기대하지만 화자는 하나님의 심판의 날로 묘사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행하는 날이 카운트다운된 것입니다. 여호와의 날이 과연 어떤 날인지 모호합니다. 학자들은 앗수르 제국의 산헤립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날은 의미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스라엘의 죄가 하나님의 인내의 한계에 다다랐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아모스에서 언급한 내용이 요엘서를 인용한 것으로 보고 아모스 이전에 사역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욜 3:16, 18 - 암 1:2, 9:13 등입니다. 시대적 상황을 본다면 앗수르가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키기 직전의 어떤 시대로 추측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도 추측에 불과합니다.


장별 요약


요엘 1장 요약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한다. 밭중이, 메뚜기, 황충, 등이 들판의 모든 채소와 식물을 먹어 치운다. 포도주가 끊기고 이방 민족이 쳐들어 올 것이다. 아무것도 남겨지지 않은 밭을 보고 농부들은 부끄러워하라. 제사장들은 슬피 울라. 너희가 더 이상 제사를 여호와의 성전에서 드리지 못할 것이다. 금식일 정하고 성회로 모이고 여호와께 부르짖으라. 너희 기쁨과 즐거움이 끊어질 것이다.


요엘 2장 요약

여호와의 날이 임박하였다.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리라.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둔다.(10절) 그들은 여호와의 명을 따르는 군대다. 여호와의 날이 심히 크고 두렵다. 이제라도 너희는 금식하고 애통하라. 마음을 찢고 여호와께 돌아오라.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라. 장로들도 제사장들도 나와 울며 통곡하라. 그때에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기실 것이다. 시온의 자녀들을 기뻐할지어다. 그날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라.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를 구원을 얻을 것이라.


요엘 3장 요약

유다와 예루살렘이 사로잡힌 자 중에서 돌아올 때 만국을 여호사밧 골짜기로 내려가서 그들을 심문하리라. 두로와 시돈, 블레셋을 심판하리라. 그들이 내 은과 금을 빼앗고 나의 보물을 너희 신전으로 가져갔다. 이제는 너희 자손을 유다 자손의 손에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리라.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라.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라.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사면의 민족들을 심판하리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피난처와 산성이 되리라. 내 산성 시온 예루살렘이 다시는 이방 사람이 통행하지 못하리라. 애굽은 황무지가 되고 에돔은 황무한 들리 되리라. 이제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며 갚아 주리라.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