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가복음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0.

마가복음 장별 요약 및 강해

 

마가복음 서론


마가복음은 복음서 중에서 가정 먼저 기록한 복음서입니다. 수신자들은 핍박받는 로마교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복음서는 2천 년이 넘은 고대의 산물이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몇 가지 조건 때문에 마가복음은 로마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영어나 시간들이 히브리적이지 않으며, 로마적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그 부분에 대해 충분히 동의하며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은 마가복음을 각 장별로 간략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각장 주해와 강해는 장별 요약 제목을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모든 장은 한 번에 정리할 수 없어 정리되는 대로 링크가 걸리는 참조 바랍니다.


마가복음 장별 요약


마가복음 1장

마가복음은 예수의 어린 시절이 없이 곧바로 공생애로 넘어간다. 1:1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이다. 요한복음처럼 마가복음 역시 선언으로 시작합니다. 곧바로 광야의 소리인 세례 요한이 소개된다. 세례를 받으신 예수님은 곧바로 광야로 가서 ‘사탄에게 시험’(13절)을 받으신다. 요한이 잡힌 후에 공생애를 시작하신다. 곧바로 제자들을 부르신다. 갈릴리 해변에서 시몬(베드로)과 형제 안드레 부른다. 야고보와 형제 요한을 부른다. 가버나움에서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신다. 많은 사람들이 치유를 받으러 주님께 온다. 한적에 곳에서 기도하시는 예수님. 나병 환자가 꿇어 엎드려 간구하자 치유하신다.


마가복음 2장

수일 후에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자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온다. 사람들이 중풍병자를 데려왔지만 사람이 너무 많아 지붕을 뚫고 내린다. 예수님은 친구들의 믿음을 보시고 고쳐주신다. 바닷가에서 레위(마태)를 부른다.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은 금식하는 데 왜 당신의 제자들을 금식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혼인 집 손님 비유를 통해 설명하신다. 새 포두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지나며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먹자 안식일의 주인은 인자라 답하신다.


마가복음 3장

회당에서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신다. 수많은 무리들이 예수님을 따르자 그들을 고치시고, 귀신들린 사람들을 쫓아내신다. 열두 제자들을 세우신다.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이 예수가 바알세불에 지폈다고 말한다. 어떤 이들은 귀신이 들렸다고 말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새로운 가족이라 말한다.


마가복음 4장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들려주신다. 좋은 땅은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결실을 거둔다. 등불은 등경 위에 둔다. 하나님의 나라는 씨를 뿌림과 같아 자는 동안에도 자라 결국 추수 때가 된다. 하나님의 나라는 작은 겨자와 같다. 갈릴리를 지나 폭풍을 만나 잠잠케 하신다.


마가복음 5장

바다 건너편 거라사에서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신다.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 떼에게 들어가 몰사한다. 야이로를 살리신다. 혈루 해 혈루증 앓은 여자가 예수님의 옷을 만지고 혈루증이 낫는다. 야이로의 딸은 결국을 죽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을 조용히 시키고 베드로, 야고보, 요한 만을 데리고 들어가 딸의 손을 잡고 '달리다쿰'하시니 야이로의 딸이 살아 일어난다. 달리다굼은 아람어로 '달리다쿰'으로 '소녀야 일어나라'는 뜻이다.

 


마가복음 6장

고향으로 가셨지만 인정받지 못한다. 열주 제자를 파송하신다. 세례 요한이 헤로디아로 말미암아 목 배임을 당한다.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신다. 모두 먹고 남은 것이 열두 바구니에 찼다. 오병이어 기적을 마치고 제자들은 바다 건너편으로 건너간다. 예수님은 홀로 기도하시다 밤에 바라 위를 걸어가신다. 


마가복음 7장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찾아와 손을 씻지 않는 제자를 보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는다고 비판한다. 주님은 이사야 29:13을 인용하여 그들이 인간적인 전통으로 하나님의 법을 어긴다고 비판하신다. 수로보니게 여인이 찾아와 자신의 딸을 위해 간구한다.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치신다.


마가복음 8장

예수님께서 4천명을 먹이신다. 일곱 광주리를 거둔다. 바리새인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말씀하신다. 벳새다에서 맹인을 고치신다.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주는 그리스도’(29절)라고 고백한다. 예수님께서 첫 번째 죽음을 예고하신다.


마가복음 9장

예수님께서 변화산에서 변형되신다.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신다. 산에서 내려와 귀신 들린 아이를 고쳐 주신다. 제자들에게 금식의 중요성을 말씀하신다. 가버나움에 있을 때 제자들끼리 누가 더 크냐 논쟁한다. 지체가 범죄 하면 찍어 내 버리라. 지체를 가지고 지옥에 가는 것보다 지체 없이 천국에 가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마가복음 10장

이혼에 관해 말씀하신다. 모세가 이혼 증서를 주라한 이유는 쫓겨 나가는 여성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한다. 천국은 어린아이와 같다고 안아주신다. 부자 청년에 와서 영생에 대해 묻는다. 두 번째 죽음에 대해 예언하신다. 야고보와 세배가 주님의 좌우편에 앉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매인 바디매오의 눈을 뜨게 한다.


마가복음 11장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다. 사람들이 호산나를 외치면 환영한다. 성전에 들어가 정화하신다. 아침에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말라 있는 것을 발견한다. 예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질문을 하자 먼저 세례 요한의 세례가 어디서부터 왔다고 대답하면 대답하겠다고 하신다.


마가복음 12장

포도원 농부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에 질문을 받으신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한다. 부활이 없다 주장한 사두개인들이 와서 묻자 천국에는 천사와 같다 답하신다. 서기관이 가장 큰 계명을 묻자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 하신다. 그리스도의 자손이 누구냐고 서기관들에게 묻는다.  가난한 과부의 헌금에 대해 말씀하신다.


마가복음 13장

세상 끝날 징조에 대해 예언하신다. 사람들이 미혹을 받고, 난리와 소문이 일어난다. 하지만 복음이 먼저 전파될 것이다. 그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른다. 


마가복음 14장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 있을 때 한 여자가 향유 옥합을 깨어 예수님의 머리에 붓는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넘겨주려고 대제사장들에게 간다. 마지만 만착을 행하신다. 베드로가 세 번 부인 것을 예고하신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신다. 체포되시고 공회 앞에 심판을 받는다. 베드로가 따라가다 세 번 부인한다.


마가복음 15장

빌라도 앞으로 끌려간다. 예수님을 십자가형으로 넘긴다. 군병들이 조롱하고 채찍질 하여 십자가에 못 박는다. 죄패를 유대인의 왕이라 쓴다.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힌다. 제 육시에 온 땅에 어둠이 임한다. 예수께서 아리마대 요셉의 묘에 장사된다.


마가복음 16장

안식 후 첫날 여인들이 사둔 향품을 들고 무덤을 찾아간다. 흰 옷 입은 청년이 예수께서 살았다고 말한다.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위기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5
로마서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1
학개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룻기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말라기 장별 요약과 강해  (0) 2021.10.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