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훔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21.

나훔 장별 요약 및 강해

나훔 장별 요약 및 강해


1. 나훔 개요


제목은 선지자 나훔에게서 유래했다. 나훔의 뜻은 '위로'이다. 대상은 앗수르의 제2의 수도인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했다. 요나가 니느웨의 악을 경고했지만 그들은 예기치 않는 회개로 심판이 철회된다. 하지만 그들의 악한 본성을 변화되지 않았고 결국 나훔에 의해 철저한 파괴가 예언된다. 나훔서는 기원전 660년 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요나서가 기록된 기원전 760년경에서 약 거의 백 년 정도가 흐른 뒤다. 기원전 722년 앗수르 산헤립에 의해 북이스라엘은 완전히 파괴되고 나훔 당시는 남유다만이 남아 이는 상태다. 나훔 예언 이후 기원전 612년 니느웨는 메대와 바벨론 연합군에 의해 멸망당하고 바벨론의 시대가 도래한다.


2. 나훔 장별 요약


나훔 1장 요약

니느웨에 대한 묵시다. 여호와는 질투하시고 보복하신다. 자신을 거스르고 대적하는 자들을 심판하신다. 그 분의 분노 앞에 누구도 당할 수 없다. 하지만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다.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신다.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들은 온전히 멸하리라. 비록 강하고 많으나 멸절되리라. 너의 무덤은 준비되었고 네가 쓸모없게 되었다.


나훔 2장 요약

파괴하는 자가 너를 치러 왔다.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회복하실 것이다. 약탈자들이 이미 이르렀다. 그들이 방패를 붉고 무사들의 옷도 붉고 빠르게 달린다. 그들은 비둘기 같이 슬피 울도다. 니느웨는 물이 모인 못 같았지만 이제는 서로 도망한다. 니느웨는 공허하고 황폐하였다. 여호와께서 너의 대적이 되었다.


나훔 3장 요약

화 있을 진저 피의 성읍이여. 그 안에는 거짓이 가득하고 포악이 가득하다. 전쟁의 소리가 난무하다.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행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벌거벗은 것을 많은 나라들에 보이리라. 너의 모든 산성은 익은 무화과처럼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는 것처럼 되리라. 앗수르는 흩어지나 모을 사람이 없다. 네 상처는 고칠 수 없고 부상은 중하다.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바냐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2
하박국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1
미가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0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