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벨링(Labeling) 효과

샤마임 2013. 1. 10.
반응형

라벨링(Labeling) 효과

어떤 상품이든 라벨을 붙이면 더 이상 의심을 멈추고 라벨이 기재된 대로 믿어 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즉 '저 사람은 저런 타입이야'라고 생각을 정리하고 나면 어떤 일이 일어나도 그것에 의거하여 그 사람을 판단해 버리는 것을 두고 말한다. 라벨링 효과는 대체로 선입견이나 왜곡된 편견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누군가를 대할 때 순수한 마음으로 대하지 못한다. 자신과 관련된 정보나 사적인 경험으로 인해 타인을 판단한다. 한 번의 생각은 의외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사람은 본성적으로 처음 가진 생각을 교정하기 보다 보존하려 한다. 만약 중간에 자신의 생각을 변경하면 체면에 손상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더 생각할 주제]


피그말리온 효과

후광효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