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상징] 뱀

샤마임 2018. 11. 16.

[성경의 상징] 뱀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니면 계속하여 수정 증보됩니다.



뱀을 좋아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보기에도 흉측하지만 뱀을 혐오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독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뱀이 독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뱀은 여전히 독을 가진 동물로 인식된다.


뱀의 다양한 상징들


1. 신화 속의 뱀


인간을 타락하게 한 뱀, 악의 상징으로서의 뱀,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악은 지혜이기도 하다. 필자는 여기서 신화적인 뱀의 의미를 조금 살핀 뒤 성경에 나타난 뱀을 추적해 보고자한다. 뱀에 대한 신화들은 결코 나쁘지 않다. 대개 뱀은 불명의 상징이며,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


김신명숙 <여신을 찾아서>에서

그녀는 성경의 창세기에 등장하는 선악나무와 이브의 이야기에 뱀과 나무와 여성을 신성시했던 여신신앙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그것들은 원죄와 연결시키면서 기독교는 여신신앙을 부정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밤떼 같은 가지를 도금양 나무가 수녀원에서 숭배를 받고 있듯이, 고대의 여신신앙은 기독교로 교묘히 스며들었다. 역사에 단절은 없기 때문이다. 여신신앙을 기독교로 습화시킨 통로로 성모 마리아였다. p73


수메르 신화 속의 뱀과 나무

수메르 신화 속에 아누난키(신들의 집회)에 보면 지혜의 나무와 뱀이 등장한다. 뱀은 언제나 나무(생명의 나무 또는 지혜의 나무)와 함께 등장한다. 이것은 뱀이 갖는 독특성 때문이다. 성경에도 뱀은 가장 간교하다(이롬, 지혜롭다는 뜻이다)고 말하지 않던가. 뱀은 지혜의 상징이다. 후에 주님은 '뱀처럼 지혜롭게'(마 10:16) 전도해야 한다 말씀하신다.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되었다는 사실도 기억해 보자. 우리는 뱀을 성경 안에서 과도하게 나쁘고 악한, 사탄이나 사탄의 수하로만 생각하지만 상징으로서의 뱀은 악보다는 지혜에 더 가깝다. 


그 외에도 뱀은 적지 않은 곳에서 신성한 존재로 취급된다. 마야의 흰뱀도 그렇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용(뱀)은 거의 신과 가가운 숭배를 받았다. 


마야의 흰 뱀 쿠쿨칸(Kukulkan)


쿠쿨칸(Kukulkan)

유칸다 반도에서 숭배된 뱀신이다. 마야인들은 역사적 인물을 뱀신에게 투영한다. 날개가 달려 있으며, 아즈텍의 케찰코아틀과 같은 기원을 가진 것으로 본다. 


케찰코아틀(Quetzalcohuātl)

날개달린 뱀신이다. 쿠쿨간과 깊은 연관이 있다. 메소아메리카에 등장하는 중요한 신이다. 이름은 나우아틀러로 '케찰새의 깃털리 달린 뱀'이란 뜻이다.  남쪽 마야 문명에서는 '깃털달린 뱀'의 이름을 쿠쿨칸 또는 구쿠마츠라로 불렀다. 동일한 신으로 보인다. 바람, 금성, 새벽, 예술, 공예, 지식의 신이며 아즈텍 사제들의 수호신이다. 소용돌이치는 형상을 하고 있다. 사제들은 소용돌이 모양의 소라고동을 목걸이로 걸고 나니며 케찰코와틀을 숭배하는 사제임을 드러낸다. 카찰코아틀은 종종 케찰새, 방울뱀, 까마귀, 마코앵무로 형상화된다. 바람의 신으로 화할 때는 거미원숭이, 오리, 바람 자체로 표현된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BC%80%EC%B0%B0%EC%BD%94%EC%99%80%ED%8B%80]


그리스 신화 이아손

그리스 신화의 헤라(Hera)는 주신 제우스(Zeus)의 아내로 올림포스 모든 여신 중 가장 지위가 높은 여신이다. 그녀는 히드라(Hydra)섬의 물뱀 레르나이아(Lernaia)와 세상의 서쪽 끝인 에스페리스(Esperis) 지방의 황금 사과나무 정원을 지키는 뱀인 라돈(Ladon)을 손수 키웠다. 헤시오도스에 의하면 헤라는 제우스가 정식 결혼으로 얻은 세 번째 아내였다. 이들의 결혼식은 영원한 봄 가운데 있는 헤스페리데스(Hesperides)의 정원에서 열렸다. 그리고 가이아(Gaia, 대지)가 헤스페리데스의 황금 사과를 결혼 선물로 헤라에게 선물하였으며, 제우스는 밤의 신의 네 딸 과 백 개의 머리가 달렸으며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잠자는 일이 없는 뱀인 라돈(Ladon)을 파견하여 이 황금의 사과나무를 지키도록 하였다.


최고의 여신 헤라가 뱀을 손수 키우고 그녀가 키운 뱀은 대지 그 자체이자 모든 신의 어머니 가이아가 선물한 황금의 사과나무를 지킨다. 헤라와 뱀과의 관계는 대지가 가지고 있는 생명의 원초적 에너지와 더불어 다산의 신화적 상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 가운데는 사람의 머리에 뱀의 몸을 하고 있는 인수사신(人首蛇身)의 형상이 대단히 많다. 대표적으로 인류창조의 여신 여와(女媧)를 비롯하여 여와와 부부로 그려지고 있는 복희(伏羲) 그리고 홍수의 신 공공(共工)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인류의 생명의 기원 그리고 재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신들이다. 특히 여와가 황토로 인간을 만들었다는 것과 연계되어 대지가 가지고 있는 생명의 힘, 번식과 생육의 힘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출처 한국문화재단


2. 성경 속의 뱀

 

-타락하게 하는 뱀


최초의 뱀의 이야기는 창세기 3장에 등장한다. 우리는 이곳에서 기독교의 핵심인 타락의 이야기를 접한다. 창세기 3장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는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 그리고 선악을 알려주는 뱀' 마지막으로 그 열매를 따서 먹고 남편에게도 준 여성이다. 나무, 뱀, 여성. 우리는 이 세 가지 주제가 고대의 여성신에 교묘하게 밀착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모세의 지팡이 뱀


성경에서 뱀이 등장하는 곳은 모세의 소명 때다. 하나님은 기적을 보여주기 위해 모세의 지팡이를 뱀으로 만드신다. 이것이 일반적인 상직으로서의 뱀과 동일시 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이집트 신화 속에 등장하는 아펩이란 뱀은 악한 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출애굽 때의 신들을 벌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아펩(Apep, Apepi, Aapep, Apophis)은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뱀의 모습을 한 악의 신이다. 태양신 라가 태양의 돛단배를 타고 두아트로 넘어가는 계곡에 있다고 전해지며, 태양신 라는 아펩과 싸워 승리한다. 여기서 아펩은 혼돈과 어둠을 상징하며, 라는 질서와 빛, 정의를 상징한다. 출처 위키백과 


-광야의 뱀 느후사단


 그 후 등장하는 뱀은 광야에서 불뱀이다.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뱀이 물어 죽인다. 이 때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은 놋으로 불뱀 모양을 만들어 장대에 세우게 힌다. 장대 위에 세워진 놋으로 만들어진 불뱀을 보는 자들을 치유된다.  놋뱀은 저주이며, 바라봄은 자신들이 받은 저주를 놋뱀에게 전가하게 된다. 이부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바람모세의 놋뱀 지팡이(Nehushtan)]


흥미로운 사실은 장대-나무에 달린 뱀이라는 사실이다. 이것은 창세기 3장에 나오는 장면과 거의 흡사하다. 구속사적 해석에 의하면 장대에 달린 불뱀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예수는 인류의 대표로서 하나님의 저주를 받는다. 나무 위에 달린 자는 저주를 받은 것이다. 이러한 신학은 유대인들에게 커다린 거리낌이었다.


-계시록의 사탄, 뱀


계시록에 나타나는 뱀은 전형적인 창세기 3장에 나타난 뱀과 맥을 같이 한다. 그 뱀은 용이고 사탄이다. 짐승이며, 하나님을 거역하는 악의 세력이다. 악의 주체로서 자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힘과 권세를 주어 악을 행하도록 한다. 



[더 읽을 거리]


뱀의 다양한 의미들을 알고자 한다면 다음의 글들을참고 바람



생명의 나무

모세의 놋뱀 지팡이(Nehushtan)

뱀 지팡이 퀘뤼케이온(Caduceus)

크노소스 궁전과 뱀을 든 여신

용과 드래곤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 김산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