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Note/출애굽기

출애굽기 35장 마음에 원하는 자들은

by 샤마임 2020. 11. 20.
반응형

출애굽기 35장 마음에 원하는 자들은


출애굽기 35장은 본격적으로 성막을 짓는 사역이 시작 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원하여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원하는 자들의 헌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은 앞서 소개된 유다지파 브살렐과 단 지파 오홀리압의 일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성막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생각해봅시다.

1. 자원의 법칙


성막은 단지 하나님의 명령으로 된 것입니다. 성막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유한 것들로 지어집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짓게 하셨지만 스스로의 힘으로 자원하여 짓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막을 짓도록 하시자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유를 드렸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시간과 재능을 드렸습니다. 성막에 사용된 기구들은 결코 싼 것이 아닙니다. 귀한 것이고 고가의 물건들입니다.

5절 중반부를 보십시오. ‘마음에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라고 말합니다. 21절에서는 ‘마음이 감동된 모든 자와 자원하는 모든 자’라고 말합니다. 22절에서도 ‘마음에 원하는 남녀’라고 말합니다. 자원하는 마음이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십니다. 바울도 하나님께 예물을 드릴 때 억지로 드리지 말고 기뻐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후]9:7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자원하는 마음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감사하는 마음이 생길 때 하나님께 자원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일은 자원하여 드리기 때문에 교회가 성장하고 모든 성도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큰지 성도들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2. 동역의 법칙


두 번째 법칙은 동역의 법칙입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지을 때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지명하여 불렀지만 그들이 모든 성막의 기구들을 만든 것은 절대 압니다. 오늘 보니 수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소유를 드릴 뿐 아니라 재능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10절을 보십시오.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라고 말합니다. 25절도 봅시다. ‘마음이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손수 실을 빼고.. 26절 마음에 감동을 받아 슬기로운 모든 여인을 염소 털로 실을 뽑았으며..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브살렐과 오호리압을 세웠지만 성막은 그들의 만의 손으로 지어진 것이 절대 아닙니다. 모두가 한 마음으로 동참한 것이죠. 교회 일도 똑같은 온 성 도가 한 마음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어떤 이는 기도로 섬기고, 어떤 이는 물질로 섬기고, 어떤 이는 재능으로 섬깁니다. 그 섬김들이 모여 하나님의 아름다운 성막이 지어지는 것이죠.


3. 숙고의 법칙


세 번째 법칙은 고안의 법칙 또는 숙고의 법칙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특별히 지명하여 불러 성막의 기구들을 만들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32절을 보면 ‘고안하게 하다’라는 표현입니다. NIV 성경을 보니까 번역을 진짜 재미있게 했습니다. 'to make artistic designs' 즉 예술적인 감각을 주셨다는 말입니다. 하도 신기해서 히브리 원어를 찾아 봤습니다. 그런데 이 단어가 하샤브라는 단어인데 뜻이 약간 다릅니다.

창15:6에서는 '의 여기셨다' 
창 38:15 유다가 다말을 '창녀로 여기다'로 번역됩니다.
출 26:31 정교하게... 영어를 수면 Skillfull 즉 괴장히 어려운 고난위도의 기술이란 뜻인데. 
출 28: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Skillfull)하게 짜서 만들되

즉 이 말은 ‘깊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노력하고 수고해서 최고의 수준에 올라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종종 ‘숙련된’이란 단어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어느 날 갑자기 성령이 그렇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아뇨.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영은 잘 하도록 응원하시며, 수고하고 노력할 때 더 잘하게 하시는 분이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이들에게 잘게 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