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세기 37장 요셉 애굽으로 팔려가다

샤마임 2020. 9. 18.

창세기 37장 요셉 애굽으로 팔려가다


드디어 요셉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창세기는 1-11장까지, 12-50장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족장들의 이야기는 12-35장까지 아브라함과 이삭, 그리고 야곱의 이야기가 마무리 됩니다. 야곱은 요셉의 이야기와 맞물려 있어서 창세기 49장까지 이어집니다. 49장에서 야곱은 열두 아들을 축복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마지막 50장은 요셉의 죽음과 후에 출애굽하게 될 것을 예언하여 자신의 뼈를 가나안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하고 마무리 됩니다. 37장은 요셉 스토리가 시작되는 첫 장으로 요셉이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된 꿈을 꾸고, 그로 인해 형들의 미움을 받아 애굽으로 팔려가는 내용입니다.


1. 형들의 미움을 받은 요셉


1-11절을 보겠습니다. 이곳에서 요셉은 형들의 미움을 받게 되는 원인을 밝힙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야곱이 요셉만을 사랑했다는 것입니다. 3-4절을 봅시다.

[창 37:3-4] 3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그를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4 그의 형들이 아버지가 형들보다 그를 더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더라
 
똑같은 자식인데 야곱은 유난히 요셉만을 사랑했습니다. 요셉에게만 ‘채색옷’을 해 입였습니다. 채색옷은 색이 있는 옷이란 뜻이 아니라 원어로 ‘케토네트 파씸’으로 소매가 긴 옷을 의미하며, 장자의 특권 가진 자에게 아버지가 선물로 주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야곱의 모습을 본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미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요셉을 미워할 수 밖에 없는 한 가지 사건이 더 발생합니다. 5절을 보면 형들이 요셉을 미워한 이유가 ‘꿈’ 때문이었습니다. 두 번의 꿈을 꿉니다. 한 번은 곡식단이 절하는 꿈이고(7절), 두 번째는 해와 달과 열한 별이 요셉에게 절하는 꿈이었습니다.(9절) 형들은 요셉의 이야기를 듣고 더욱 화가 납니다. 요셉은 그 꿈은 형들에게만 말하지 않고 야곱에게 이야기합니다. 야곱은 요셉의 이야기를 듣고 ‘네가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10절)고 꾸짖습니다. 형들이 요셉을 죽이려고 했던 이유는 바로 그 꿈 때문이었습니다. 18-20절에서 요셉을 ‘꿈꾸는 자’(19절)로 말하고, ‘꿈이 어떻게 되는지 우리가 볼 것이니라’(20절)이라고 말합니다. 이 꿈은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야곱과 어머니는 절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42:9을 보면 기근이 들어 요셉의 형들이 애굽에 내려올 때 총리가 된 요셉에게 형들이 절을 하고, 요셉은 전에 꾸었던 꿈을 생각해 냅니다.

창 42:9 요셉이 그들에게 대하여 꾼 꿈을 생각하고 


2. 요셉을 파는 형들


야곱은 어느날 세겜 근처에서 가축을 치던 형들에게 요셉을 보냅니다. 참으로 기이한 일은 디나가 세겜 성에서 성폭행을 당했는데 다시 세겜성 근처에서 가축을 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야곱은 아버지의 부름을 받아 세감으로 갔으나 형들을 찾지 못합니다. 지나는 사람이 요셉에게 그들이 ‘도단으로 가자’는 말을 들었다고 이야기해 줍니다. 요셉은 그길로 도단으로 향합니다. 그런데 요셉이 형들에게 오는 모습을 보고 형들은 요셉을 죽일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요셉을 구덩이에 던지다 르우벤에 의해 목숨만을 살려주자는 생각에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요셉을 팔아 버립니다. 결국 요셉은 형들에게 팔려 애굽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3.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과연 누가 요셉을 애굽으로 팔려가게 했습니까? 야곱입니까? 형들입니까? 후에 요셉은 하나님께서 애굽으로 보냈다고 말합니다.

[창 45:7-8] 7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8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야곱도, 요셉도, 형들도 모두 잘못했습니다. 무엇하나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셉은 형들의 시기를 받아 애굽으로 팔려 갔지만 요셉은 형들을 용서하고 이스라엘을 하나로 단합시킴으로 이스라엘이란 민족 공동체로 거듭나게 하는 마중물로 사용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