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한복음 10:1-21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

샤마임 2022. 2. 1.
반응형

요한복음 10:1-21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

[본문]

  • 요한복음 10: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 요한복음 10: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 요한복음 10: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 요한복음 10:4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 요한복음 10: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 요한복음 10:6 예수께서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가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 요한복음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 요한복음 10: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 요한복음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 요한복음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요한복음 10: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 요한복음 10: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 요한복음 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 요한복음 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 요한복음 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 요한복음 10: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 요한복음 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 요한복음 10:19 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 요한복음 10:20 그 중에 많은 사람이 말하되 그가 귀신 들려 미쳤거늘 어찌하여 그 말을 듣느냐 하며
  • 요한복음 10:21 어떤 사람은 말하되 이 말은 귀신 들린 자의 말이 아니라 귀신이 맹인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 하더라

[묵상]

10장은 요한복음에 나타나 자기 선언(에고 에이미) 7가지 중의 하나님 '나는 선한 목자이다'가 나오는 곳으로 다른 곳보다 예수님의 자기 선언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곳입니다. 요한복음 10장은 에스겔 34장의 참 목자와 삯꾼 목자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예수님은 양의 문입니다.(7절) 그러므로 다른 데로 들어가는 자는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 성도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식적인 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들어가는 이유가 뭘까요? 그들은 은밀하게 들어가고, 교묘하게 들어갑니다. 그 목적은 절도와 강도입니다. 양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절도와 강도는 누구일까요? 에스겔 34장에 의하면 놀랍게도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을 돌보도록 요구한 이스라엘의 종교지도자들이며 권력자들이었습니다. 목자로 부름을 받았는데 강도로 돌변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은 예수님의 방식, 즉 자기희생과 사랑의 방법으로 양을 돌보지 않는 것을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욕심을 채우려하는 자들은 강도들입니다. 그들은 잘못된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압니다. 앎은 반복된 경험을 통해 익힌 것입니다. 양들은 근시라 잘 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귀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신들을 인도한 목자의 음성을 정확히 기억합니다.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신 목자, 때로는 사망의 골짜기로 인도하기도 하고 채찍질도 하지만 마침내 푸른 초장으로 인도한 목자를 압니다. 하지만 지금의 저 목소리는 처음 듣는 소리입니다. 그는 양들의 진짜 목자가 아닙니다. 양들은 그 목소리에 따르지 않습니다.

 

양은 동물 중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입니다. 양은 단 한 번도 스스로 독립적으로 살아갈 적이 없습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양은 목자와 함께 했습니다. 양의 시력은 길어야 2m 정도입니다. 또한 양털을 주기적으로 깎아주지 않으면 털이 뭉쳐서 결국 죽게 됩니다. 양을 키우는 나라에서는 양의 털을 깎아 주지 않으면 동물학대로 처벌을 받습니다. 이에 비해 청력은 매우 발달하여 수많은 소리를 구분합니다. 대체로 초식 동물들은 시력이 발달하거나 청력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걸 보면 양이란 참으로 기이한 존재입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

주님은 자신을 양의 문이라 소개하는 동시에 '선한 목자'로 소개합니다. 헬라어 원문은 정관사가 붙어 '그 선한 목자'로 소개합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자신을 에스겔 34장에 소개한 '그 목자'임을 의도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 에스겔 34장을 옮겨 왔으니 읽어 보십시오. 예수님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이다 그 목자 그 선한

ἐγώ εἰμι ὁ ποιμὴν ὁ καλός.

 

선한 목자와 삯꾼 목자의 현격한 차이는 양을 잡아가려는 짐승들 앞에서 자신을 위하여 도망가느냐 양을 위하여 희생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마치 다윗이 자신의 목숨을 다해 어린양들은 곰의 발톱에서 끄집어 낸 것처럼 말입니다. [참조 성경 동물 곰] 주님은 '목숨을 버린다'(17절)고 말씀하십니다. 이유는 다시 얻기 위함입니다. 주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사흘만의 부활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복음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하여 떠돌아 다니는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합니다. 이들은 절도와 강도들에 의해 핍절하게 된 모습니다. 

  • 마 9:36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불쌍히 여기사, 긍휼이 여기사, 는 스플랑크스니조마이로 창자가 끊어지는 아픔을 말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창자에 영혼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말로 표현한 심장이 터질 것 같다는 뜻이다. 또는 가슴이 찢어지도록 아프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다시 분쟁합니다. 그들은 주님의 말씀에 더욱 혼란스럽니다. 믿지 않으니까요. 믿으면 모든 것이 선명하고 명확해집니다.


매일 성경 2022년 2월 묵상 본문

매일성경 2022년 2월

에스겔 34장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
에스겔 34: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에스겔 34: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예언하라 그들 곧 목자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 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에스겔 34:3 너희가 살진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되 양 떼는 먹이지 아니하는도다
에스겔 34:4 너희가 그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싸매 주지 아니하며 쫓기는 자를 돌아오게 하지 아니하며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하고 다만 포악으로 그것들을 다스렸도다
에스겔 34:5 목자가 없으므로 그것들이 흩어지고 흩어져서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되었도다
에스겔 34:6 내 양 떼가 모든 산과 높은 멧부리에마다 유리되었고 내 양 떼가 온 지면에 흩어졌으되 찾고 찾는 자가 없었도다
여호와께서 양 떼를 구원하시리라
에스겔 34:7 그러므로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에스겔 34:8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내 양 떼가 노략 거리가 되고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된 것은 목자가 없기 때문이라 내 목자들이 내 양을 찾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고 내 양 떼를 먹이지 아니하였도다
에스겔 34:9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에스겔 34:10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 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도 먹이지 못할지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서 다시는 그 먹이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
에스겔 34:1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나 곧 내가 내 양을 찾고 찾되
에스겔 34:12 목자가 양 가운데에 있는 날에 양이 흩어졌으면 그 떼를 찾는 것 같이 내가 내 양을 찾아서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그것들을 건져낼지라
에스겔 34:13 내가 그것들을 만민 가운데에서 끌어내며 여러 백성 가운데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먹이되
에스겔 34:14 좋은 꼴을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에 두리니 그것들이 그 곳에 있는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에스겔 34:15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을 누워 있게 할지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에스겔 34:16 그 잃어버린 자를 내가 찾으며 쫓기는 자를 내가 돌아오게 하며 상한 자를 내가 싸매 주며 병든 자를 내가 강하게 하려니와 살진 자와 강한 자는 내가 없애고 정의대로 그것들을 먹이리라
에스겔 34:1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나의 양 떼 너희여 내가 양과 양 사이와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서 심판하노라
에스겔 34:18 너희가 좋은 꼴을 먹는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꼴을 발로 밟았느냐 너희가 맑은 물을 마시는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어찌하여 남은 물을 발로 더럽혔느냐
에스겔 34:19 나의 양은 너희 발로 밟은 것을 먹으며 너희 발로 더럽힌 것을 마시는도다 하셨느니라
에스겔 34:20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나 곧 내가 살진 양과 파리한 양 사이에서 심판하리라
에스겔 34:21 너희가 옆구리와 어깨로 밀어뜨리고 모든 병든 자를 뿔로 받아 무리를 밖으로 흩어지게 하는도다
에스겔 34:22 그러므로 내가 내 양 떼를 구원하여 그들로 다시는 노략 거리가 되지 아니하게 하고 양과 양 사이에 심판하리라
에스겔 34:23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워 먹이게 하리니 그는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지라
에스겔 34:24 나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에스겔 34:25 내가 또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맺고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리니 그들이 빈 들에 평안히 거하며 수풀 가운데에서 잘지라
에스겔 34:26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내 산 사방에 복을 내리며 때를 따라 소낙비를 내리되 복된 소낙비를 내리리라
에스겔 34:27 그리한즉 밭에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땅이 그 소산을 내리니 그들이 그 땅에서 평안할지라 내가 그들의 멍에의 나무를 꺾고 그들을 종으로 삼은 자의 손에서 그들을 건져낸 후에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겠고
에스겔 34:28 그들이 다시는 이방의 노략 거리가 되지 아니하며 땅의 짐승들에게 잡아먹히지도 아니하고 평안히 거주하리니 놀랠 사람이 없으리라
에스겔 34:29 내가 그들을 위하여 파종할 좋은 땅을 일으키리니 그들이 다시는 그 땅에서 기근으로 멸망하지 아니할지며 다시는 여러 나라의 수치를 받지 아니할지라
에스겔 34:30 그들이 내가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며 그들과 함께 있는 줄을 알고 그들 곧 이스라엘 족속이 내 백성인 줄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라
에스겔 34:31 내 양 곧 내 초장의 양 너희는 사람이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