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신들] 니스록(Nisroch) 누스쿠(Nusku)

샤마임 2019. 9. 19.
반응형

[성경의 신들] 니스록(Nisroch)

헬라어 Νεσεραχ

아람어 ܢܝܼܫܪܵܟ݂

니스록(Nisroch)은 앗수르의 신이다. 산헤립이 니스록 묘에서 경배하다 두 아들에게 암살된다는 이야기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왕하 19:39, 사 37:38) 구약 성경에 니스록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다른 어느 곳에도 동일한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 학자들은 달신의 아들이며,  하늘의 신인 누스쿠(Nusku)가 동일한 신이라고 생각한다.

산헤립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ennacherib_throne.png]

요세푸스는 니스록을 '다곤( dagan)'신으로 말한다.  더 공부해야 알겠지만 현재로서 니스록은 수메르의 여러 신 중의 중요한 한 신이었고, 그것이 팔레스타인으로 나가면서 다곤 신으로 변형되었을 가능성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성경의 신들, 다곤을 참고 바람] 앗수르 왕의 섬기는 신이라면 적어도 국가적으로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높거나 그 비슷한 신이어야 한다.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날개를 가지고 있다. 왼손에는 물통을 쥐고 있으며 전나무 열매를 가지고 있다. 신성한 나무에 물을 뿌리는 장면으로 묘사되어 있다. 최근의 학자들은 니스록이 농업이 신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니스록은 수메르시대부터 전해져온 신이다. 히브리어 Nesher에서 온 것으로 생각하는 학자들이 적지 않지만 시기적으로 약간 난다. 이러한 추측은 히브리어 neser 에서 찾는다. 

노아의 방주에서 떨어져 나간 판자에 기록되어 있다. 산헤립이 이 나무 판자를 우상으로 생각했고, 비슷한 이름인 니스록으로 주신으로 섬겼다고 말한다. 뜻은 '큰 독수리'이다. 

초기 앗시리아 기록물에서는 독수리 머리의 신이 사자와 황소 등과 경쟁하고 정복했다. 이 신들은 그 이전의 앗시리아 신들인 엔릴( Enlil)과 니루타(Ninurta)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