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우상에 관한 참고 도서와 문헌들

샤마임 2019. 9. 16.

성경의 우상에 관한 참고 도서와 문헌들

 

성경에 나오는 우상 연구에 관련된 참고 도서와 논문 등을 찾아 묶었습니다. 성경에는 많은 우상들이 존재합니다. 저마다 특징과 성격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바알과 아세라에 대한 경고가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다곤 신의 경우는 언급만 될 뿐 주의를 주지 않습니다. 성경이 바라보는 우상에 대한 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우상에 관련된 도서들과 논문 등을 소개합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 목록과 구분은 [성경의 의 우상 목록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계속 수정되고 증보됩니다.] 

바알

한민수 『고대 근동과 성경의 우상』, 서울:CLC 2018

 

패트릭 D. 밀러 『고대 근동과 이스라엘 종교(The Religion of Ancient Israel)』 김병하 역, 서울:CLC 2018

 

주원준 구약성경과 신들서울:한님성서연구소, 2012

비록 가톨릭 신부이기는 하지만 구약의 신들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매력적인 책이다. 저자인 주원준은 서강대를 졸업하고 동대학교에서 종교학과 신학을 수학했다.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구약한(성서언어학)과 고대근동언어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구약의 우상들을 연구하거나 이해하고자하는 이들에게 입문서과 같은 역할을 한다.

 

그레고리 K. 빌 <예배자인가, 우상숭배자이나?> 새물결플러스

 빌 T. 아놀드,브렌트 A. 스트런 <구약성경 주변 세계 탐구   고대 근동 사람들과 장소들> CLC(기독교문서선교회)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