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신들] 레판(Remphan)

샤마임 2020. 1. 20.
반응형

[성경의신들] 레판(Remphan)

레판(Remphan)은 오직 한 곳에 등장한다. 일곱집사 중의 한 명인 스데반이 산헤드린 공의회 앞에서 변론하면서 언급한 신다.(행 7:43) 고대 이스라엘 민족이 레판신을 숭배했다고 비판한다. 이 부분은 70인경 성경에서 아모스 5:26,27을 인용한 듯 하다. 70인경에서는 가이완을 레판으로 번역했다. 레판은 이집트 신인 셉의 다른 이름인 레파(Repa, Repha)와 닮아 있어 동일한 신이 아닌가 추측한다. 

[사도행전 7:43] 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 이것은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 내가 너희를 바벨론 밖으로 옮기리라 함과 같으니라

스데반은 숭배하기위해 만든 신의 '별'이라고 말한다. 레판은 별의 모양을 한 신의 형상으로 보인다. 일부 극단주의자들은 이스라엘이 국기로 사용하는 다윗의 별로 불리는 육각별이 레판이라고 말한다.

일부에서는 몰렉과 레판을 동일시 한다. 

몰렉

레판은 몰렉의 변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스데반의 언급 시기가 출애굽 광야 시대임을 감안한다면 메소포타미아 신보다는 애굽의 신 레파(Repa, Repha)에 가깝다. 

https://392766.tistory.com/3522

 

[성경의 신들] 7. 그모스(Chemosh), 몰렉, 밀곰(Milcom)

[성경의 신들] 7. 그모스(Chemosh) 그모스와 몰렉은 다른 듯 같은 신이다. 성경에서 모압 족속이 섬기는 신이며 유아인신제사를 드린다. 모압사람을 '그모스의 사람들'이라고 부른다. 다른 신들이 음란하고 음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