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숫자 상징] 4, 40에 대한 상징

샤마임 2020. 3. 17.
반응형


[성경의 상징] 4, 40에 대한 상징


우리나라는 4를 싫어한다. 한자에 죽을 사자 때문이다. 아파트도 3층에서 곧바로 5층으로 넘어가는 곳이 대부분이다.


성경은 어떨까? 성경은 뜻밖에도 4라를 완전 수, 또는 전부를 뜻한다. 특히 땅을 뜻할 때 모두를 뜻한다. 동서남북은 네 방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념은 요한계시록에서 도드라진다


신화 속에서 4는 땅을 3은 하늘을 뜻한다. 그래서 땅을 사각형으로 그리고 하늘을 삼각형으로 그린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밑 바닥은 사각형이지만 땅 위의 모습은 삼각형이다. 하늘의 영원성을 뜻하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성경 안에서도 4는 땅을 의미한다. 4가 땅을 의미하는 것은 레반트 지역이나 고대 문명 뿐 아니라 우리나라와 같은 아시아 지역에서도 동일하며, 아메리카에서도 여전히 동일하다. 이것은 땅의 방향이 4로 구분된 것은 수메르 이전에 이미 정착된 것이 아닐까.


에스겔 1장과 요한계시록 4장에 네 생물이 등장한다. 이들은 전체를 뜻하며, 사방으로 하나님을 호위하거나 보위한다. 특히 요한계시록 4장의 생물들에게는 눈이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전지성을 의미한다. 

요한계시록 6장에서 네 말은 세상을 파괴하는 전쟁의 상징이고, 7장의 네 천사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는 의미에서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4는 완전수이며, 모든 것을 뜻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