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론 추천도서 목록

샤마임 2018. 4. 25.
반응형

교회론을 위한 도서

 

교회론을 위한 도서 합본.pdf


신학에서의 조직식한 위치

 

신학을 구분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구분1 신학의 방법으로 구분하는 법

 

철학적 신학: 변증학

역사적 신학: 성서주석학, 교회사, 교의학과 교회론

실천적 신학: 교회 봉사, 교회정치

 

구분2 신학의 내용으로 구분하는 법

 

신학의 전제 : 철학, 교육, 언어, 역사

신학의 본론 : 성서학, 조직신학(교리), 교회학, 교회사

신학의 응용 : 실천신학, 교회 음악, 기독교 교육학, 기독교 상담학

 

조직신학은 성서학 다음에 위치하면 성경의 중요한 교리들을 체계화 시킨 것이 조직신학이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성서학의 바탕 위에 세워진 신학이다.

 

조직신학 안에서의 교회론의 위치

 

조직신학의 순서는 성경 역사에 근거하고 있으면, 사도신경과도 맥을 같이 한다. 창조,타락, 구속이라는 흐름은 성경의 역사와도 같다. 구속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다룬 교회론과 종말에 대한 이야기는 빠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학은 창조와 타락, 구속이 기본 맥을 잡아 주며, 구속 이후 삶을 이야기하는 교회론과 종말에 대한 이야기를 넣어 완성이 된다. 성경의 큰 역사는 창조와 타락,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 예수님의 생애와 교회, 그리고 종말로 구분할 수 있다. 조식신학은 이러한 성경의 역사를 따르면서 핵심적인 사항들은 교리화 시킨 것이다. 조직신학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신 론 : 하나님의 존재, 속성, 삼위일체, 작정, 창조, 섭리

2) 기독론 : 그리스도의 인격, 신분, 직무, 구속사역

3) 구원론 : 성령의 역사, 구원의 순서

4) 인간론 : 사람의 기원, 원인의 상태, 타락과 죄악, 행위와 은혜계약

5) 성령론 : 성령의 임재, 성령의 속성

6) 교회론 : 교회의 성질, 은혜의 방편, 권세, 정치

7) 종말론 : 개인의 종말, 그리스도의 재림, 전체 종말

 

신론은 하나님은 누군신가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구원에 관계되는 곳은 기독론과 구원론, 인간론과 성령론까지다. 교회론은 구원 성도가 살아가야하는 삶의 원칙을 제공하는 동시에 교회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교회론은 교회의 정의와 교회의 사명이라는 큰 주제로 구분할 수 있다.

 

교회론의 구분

 

조식신학의 교회론

 

조직신학적 의미의 교회론으로 추천할만한 책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는 최홍석 교수의 책이 있다. 또한 루이스 벌코프의 조직신학도 추천한다. 보수적이면서 가장 방대하게 다룬 조직신학 책은 웨인 그루뎀이다. 은성에서 ..권으로 출간되었다. 하권에서 교회론과 종말론은 다룬다. 그 다음으로는 화란 개혁주의 학자인 베르까우어 교회론이 있다. 참고로 한스 큉의 교회는 교회에 대한 깊은 통찰을 준다. 하지만 보수적 관점의 조직신학의 개념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 밀라드 J. 에릭슨의 조직신학 책인 <복음주의 조직신학>이 있지만 내가 보기엔 그리 추천하고 싶은 책은 아니다. 추천 순서는 최홍석, 루이스 벌코프, 웨인 그루뎀, 벌까우어. 웨인 그루뎀의 조직신학은 수년 전에 솔로몬에서 <성경 핵심 교리>라는 제목으로 단권으로 출간되었다.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면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침례교 신학자의 스탠리 J. 그렌츠라 교수의 조직신학책인 <조직신학 -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도 좋다.

 

최홍석 <교회론> 솔로몬 | 19989

 

강의안으로 책으로 출간한 것으로 교회론에 대한 가장 기본적으로 원론적인 내용을 다룬다. 조직신학적 교회론을 이해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읽어야할 책이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합본>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한국 보수 신학교에서 교재로 사용했던 조직신학의 정석보수적 관점에서 조직신학을 다루고 있다.

 

웨인 그루뎀 <성경 핵심 교리>솔로몬

웨인 그루뎀은 벌코프를 이를 보수 조직 신학자로 불린다그의 조직신학 책은 은성출판사에서 상..하로 출간되었다이 책은 기존의 책이 방대해 한 권으로 핵심만 추려 묶은 것이다.

 

조영엽 <교회론 - 기독교 정통교리> 언약 | 20106

그런대로 괜찮은 책이다. 보수적 관점에서 교회론을 논하고 있다.


웨인 그루뎀 <웨인 그루뎀의 조직신학> 은성 | 20091

 

(Wayne A. Grudem, 1948~ )은 웨스트민스터 출신이다. 루이스 벌코프를 잇는 보수신학 조직신학자이다. 3권으로 출간되었으면 성경에 천착하고 있으며, 조직신학을 연구하려는 학생들에게 가이드와 같은 역할을 한다. 계속된 성령 은사론을 주장하여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G. C. 베르까우어 <개혁주의 교회론> 기독교문서선교회(CLC)

기독교 문서 선교회에서 개혁주의 시리즈로 출간한 교회론. 베르까우어(Gerrit Cornelis Berkouwer)는 화란 개혁 교회(GKN)의 주도적인 신학자이다. 암스테르담 자유대학 조직신학을 이끈 대표주자다.



 


스탠리 J. 그렌츠 <조직신학 -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 CH북스

원제 Theology for the Community of God

공동체 관점에서 바라본 교회론이다. 저자는 침례교 전통을 이은 신학자로 보수적이면서 개혁적인 입장을 취한다.


 

 

한스 큉 <교회 - 가톨릭과 개신교를 초월한 교회론 사사의 절정> 한들출판사 20072

 

한스 큉의 교회는 교회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를 돕는다. 가톨릭 신학자였던 그는 진보적 사상 때문에 가톨릭에서 제명당했으니 대신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학자다. 교회론을 깊이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건너 뛸 수 없는 책이다. 분도출판사의 책은 요약본이고, 한들출판사의 책이 축약되지 않는 정본이다.



교회론 강론집

 

이승구 <교회란 무엇인가 - 교회론 강설>여수룬 | 19969

 

보수적 관점에서 풀어낸 교회론.

강해형식으로 교회론을 다루었다. 보수적 교회론이 무엇인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일독을 권한다. 오래된 책이라 구하기는 쉽지 않다.

 

위르겐 몰트만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 - 메시아적 교회론>

대한기독교서회 | 20175

 

몰트만 전집으로 나온 책이다. 종말, 성령, 임재 등의 주제로 교회가 가진 특성을 신학적이면서 사회적인 관점에서 풀어낸 역작이다. 개신교 보수신학자들도 몰트만을 뛰어 넘을 수 없는 학자이다.

 

현대적 관점으로 풀어낸 교회론

 

추천하고 싶은 책은 <슬로처치> <페어처치> <성육신적교회>

 

크리스토퍼 스미스, 존 패티슨 <슬로처치> 새물결플러스 | 20152

- 예수님을 따라 신실하게 일하는 인격적 교회론

 

 교회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교회가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를 다룬 책이다. 천천히 가는 교회는 기존의 성장과 부흥이라는 그릇된 교회관를 바로 잡고 이웃과 함께 삶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도영 <페어 처치> 새물결플러스 | 20175

- 공교회성·공동체성·공공성을 회복하는 선교적 교회

 

 공공성으로서의 교회다. 이전에는 협소한 나눈과 섬김의 의미로 교회의 사역을 정의했다. 이제는 좀더 진보하여 이웃과 함께의 개념으로서 교회다. 아마도 한국에서 가장 진보적 성향의 교회론을 추구하는 것은 아닐까? 교회 개척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이도영 목사는 최근에 동역하던 부목사를 개척교회를 세워 보냈다. 같이 가고자하는 교인들을 막지 않았고 수년 동안 사역하도록 여러모로 지원하고 있다.


대럴 L. 구더 <증인으로의 부르심> 새물결플러스 | 201611

- 총체적 구원을 위한 선교적 교회론

 

선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교회

 

 


 

마이클 프로스트 <성육신적 교회> 새물결플러스 | 2016-10-28

- 탈육신 시대에 교회의 역사성과 공공성 회복하기

 

슬로처지과 개념이 비슷하면서도 사뭇 다른 책이다. 좀더 이론적이지만 중요한 책이다.

 

 

 

 

그 외의 책들

 

한국적 작은교회론

생명평화마당 (엮은이) | 대한기독교서회 | 201710

 

 

선교적 교회론의 동향과 발전 선교적 교회 시리즈 3

크레이그 밴 겔더, 드와이트 J. 샤일리 (지은이), 최동규 (옮긴이)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20154

 

신학적 교회론 (양장)

은준관 (지은이) | 한들출판사 | 20139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