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식물] 노송나무(Evergreen cypress, pine)

샤마임 2019. 7. 30.


[성경의 식물] 노송나무(Evergreen cypress, pine)


우리나라에서는 편백나무로 본다. 이탈리아 편백나무(Italian cypress)이다. 영어에서는 Evergreen cypress, Italian cypress로 번역된다. 적지 않은 학자들은 노송나무가 노아의 방주에 사용된 고페르나무가 아닌가 추측한다. 왜냐하면 노송나무는 실제로 배 외판에 사용되고 있으며, 물이 잘 스며들지 않으며 수분에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측백나무과 속한 노송나무는 잘 부러지지 않기 때문에 곡괭이 자루나 창 자루 등에 사용되었다. 나훔 선지자는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하며 바벨론과 메대 연합군이 노송나무 창으로 무장하고 앗수르를 공격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나훔 2:3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도다


나훔에 나타난 노송나무는 베로쉠이다. 이사야 41:19의 잣나무는 베로쉬이다. 베로쉠은 베로쉬의 복수형이다. 히브리어 복수형은 복수이기도 하지만 강조형이기도 한다. 아마 나훔의 베로쉼은 복수형으로 노송나무로 만든 창이 다수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송나무는 사이프러스, 편백나무, 히노키를 뜻한다. 그러나 성경은 짜잡아서 '잣나무'로 번역한다. 잣나무와 노송나무는 완전히 다른 나무이다. 아마 식물학에 무지해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사진출처 한국녹색회]


노송(편백) 나무의 잎과 열매

 


잣나무잎과 열매


노간주 나무의 잎과 열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