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Yahweh

샤마임 2018. 5. 2.
반응형

[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Yahweh

여호와.pdf

PDF 파일을 다운 받시면 

히브리어 폰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야 라는 단어에서 왔다. 하야는 일어나다. 생기다. ~이 되다.의 동사이다. 칼동사로 사용되면 ‘~이 되다의 의미가 강하다. 니팔형으로 사용되면 ‘~이 일어났다즉 사건이나 물건이 일어나거나 생겼다는 뜻이 된다.

 

여호와는 논란이 많은 용어다. ‘여호와라는 단어는 현재 개신교 기독교 안에서 사용되는 용어지만 종종 야웨또는 야훼로 읽는다. 영어로는 Yahweh, Lord, Jehovah 바로 번역된다. 로마자로 YHWH로 표기 한다. 테트라그라마톤이라여 2008년 가톨릭 경신성사성에서 주님으로 부르도록 결정했다.

 

구약에서 6천번 이상 사용된 용어다. 비블리아 헤브라이카비블리아 헤브라이카 슈투트가르텐시아히브리어 본문에는 테트라그람마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하나님의이름 야웨.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5pixel, 세로 144pixel 6828회 사용되었다. 앞서서 유대인들은 여호와를 아도나이로 바꾸어 읽는다고 했다.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하나님의이름 야웨.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5pixel, 세로 144pixel 를신명 사문자로 불러 경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대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의 발음법을 잊어 버린다. 아도나이의 모음을 하야의 자음에 붙여 여호와또는 야웨로 읽게 된 것이다.

 

구약 속에서 여호와는 엘로힘이나 엘과 같은 보편적 하나님을 말하지 않는다. 엘이 창조적 능력이나 힘, 능력을 들을 상징한다면 여호와는 오직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는 사용된다. 여호와는 친밀성을 나타내는 구원과 긴밀한 연관을 갖는 호칭이다.

 

여호와라는 호칭은 창세기 2장부터 나오지만 가장 의미있는 곳은 출애굽기 3:14이다.

 

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나는 스스로 있는 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출3.14 스스로있는자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4pixel, 세로 108pixel )에서 모음을 떼고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출3.14 스스로있는자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4pixel, 세로 108pixel . 여호와의 원 단어인 하야가 두 번 연속 나온다. ‘있다는 말은 동일한 표현인 것이다.

 

 

성경의 용례

 

최초의 용례는 창 2:4이며 여호와 하나님’(여호와 엘로힘)의 행태로 나타난다. 창세기 2장에만 여호와 하나님이란 표현이 무려 11번이 사용된다.

 

2: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42:8 나는 여호와이니 이는 내 이름이라 나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내 찬송을 우상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54:5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