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윌로우 크릭교회의 소그룹이야기

샤마임 2010. 3. 14.
반응형



윌로우 크릭교회의 소그룹이야기

이 책은 분명 소그룹을 인도하는 리더자들에게 매우 긴요한 책에는 틀림없다. 총8부로 나누어진 이 책은 소그룹의 이론과 실제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제1부 소그룹 사역철학에서는 소그룹의 이론과 조직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제2부 지도자 양성에서는 성경적인 지도력과 지도력에 따른 책임 그리고 지도자의 성장을 다룬다. 
제3부 훈련생 양성에서는 지도라를 위한 훈련생을 양성하는 분별력과 방법을 간략하게 다루어 준다. 
제4부 그룹생활편에서는 그룹의 비젼세시와 목표 그리고 그룹내의 의사소통을 다루면서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실제적 내용들을 다루고있다. 
제5부 모임인도에서는 소그룹의 인도법이라고 할수 있는 기술을 다루며 그룹내의 갈등과 해소법을 다루고준다. 
제6부 목양에서는 그룹이 어떻게 양육하고 제자화 할 것 인가를 이야기한다. 이곳에서는 특별히 영적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제7부 사역의 배가는 소그룹의 질적양정 성장의 비결을 이야기한다. 기존 교회가 전도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소그룹의 성장은 어떻게 다를까 궁금하지 않는가? 
마지막 제8부에서는 교회에서의 소그룹 시작하기란 제목으로 기준의 교회 체제 속에서 어떻게 소그룹을 모집하고 조직화 할 것인가를 들려준다.

이 책은 서문에서도 밝히듯이 칼 조지  Karl F. George의 소그룹을 위한 세포적인 개념의 교회 모델을 따르고있다. '본서는 메타교회 모델은 사람들을 계발하고 능력을 심어주는 데 교회 조직의 전략이 맞추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고있다'





사명선언서
'소수의 사람들을 그룹 속에서 연결시켜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 가도록하고, 서로 사랑하게 하며, 교회의 사역에 기여하게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모든 족속에게 제자를 삼게 한다'

윌로우크릭의 소그룹 사명선언서이다. 소그룹의 핵심가치를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소그룹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선언서이다.

이 책에서 추구하는 소그룹 지도자의 자질에 대해 언급해 보자.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 - 그리스도를 위한 열정
그리스도인의 최고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온전한 분량이란 곧 그리스도이다.

▶성품 - 마음의 소리에 주의를 기울임
세상을 멀리하고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는 데서 성품의 깊이는 나오는 것이다.

▶소명 - 하나님의 사람들을 목양하라는 부르심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하셨듯이 다른 사람들을 연민의 정을 갖고 바라보아야 한다.(마9:36-38)

▶능력 - 그룹을 인도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
지도자는 방향을 제시하고 지체들이 그룹의 방향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고 그 목적에 따라 그룹을 인도할 줄 알아야 한다.

▶적응력 -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열정
지도자는 훌륭하게 인도하는 사람이다.

▶헌신 - 필요한 일을 하는 능력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지도자들은 사역의 비전과 그리스도, 그리고 소명과 그룹원의 성장을 돕는 일 등에 헌신되어 있다.

▶역량 - 섬김과 돌봄의 능력
'지도력이란 지체들을 섬기며 사역의 성취를 위해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일을 하게 하는 것이다'

참으로 귀한 책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사놓고 아직 자세하게 들어야 보지 않은 이유를 모를 지경이다. 그만큼 이 책의 가치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가치를 알지 못하면 귀중하게 다루지 않는 법이다. 이제야 그 가치를 알게 되니 자꾸 뒤적거리게 된다. 계속해서 읽게 될 것 같다.

소그룹을 인도하는 분이나 교회를 소그룹으로 시스템을 바꾸기를 원하는 목회자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정현욱목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