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7.
반응형

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1. 아모스 개요


아모스는 1:1에서 시기를 분명히 고지하고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다. 시대적 배경은 유다 왕 웃시야와 북이스라엘 왕 여로보암(2세) 때 선지자로 활동했다.

2. 아모스 장별 요약

아모스 1장 요약

드고아의 목자 아모스가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다메섹을 벌하리라. 에돔과 두로와 암몬을 벌하리라. 그들이 이스라엘이 망할 때 이스라엘을 괴롭혔기 때문이다.

아모스 2장 요약

여호와께서 모압을 벌할 것이다. 유다를 벌할 것이다. 그들의 여호와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다. 이스라엘을 벌할 것이다. 그들의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혔다. 내가 아모리 사람을 멸하고 애굽에서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너희는 나실인으로 포주를 마시게 하고 선지자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아모스 3장 요약

여호와께서 말씀하심으로 예언한다. 사마리아는 포학과 겁탈이 쌓였다. 내가 이스라엘의 죄를 보응할 때 벧엘의 단들을 벌하고 제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버릴 것이다.

아모스 4장 요약

바산의 암소들아 너희는 힘없는 자들을 학대한다. 너희를 갈고리로 끌며, 낚시로 너희 남은 자들을 끌고 가리라.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고 길갈에서 죄를 더한다.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나 나 여호와께 돌아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너희 이스라엘아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여호와는 산들을 짓고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다.

아모스 5장 요약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 졌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불 같이 임하리라. 너희 허물이 많고 죄악이 무겁다. 너희는 살려면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라.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여는 자여 그날은 어둠이다. 내가 너희 절기들을 미워하고 멸시한다. 너희 제사를 받지 않을 것이다.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은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24절) 내가 너희를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게 하라라.

아모스 6장 요약

교만하고 방탕한 사마리아 사람들을 멸하리라. 그들은 상아 상에 눕고 비파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지절 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한다. 환난에 대하여 근심하지 않는다. 야곱의 영광을 싫어하며 궁궐들을 미워한다.  말은 달리지 못하고 소는 밭갈지 못한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길 한 나라를 일으켜 이스라엘을 치리라.

아모스 7장 요약

풀이 움돋기 시작할 때 메뚜기를 땅의 풀을 먹을 것이다. 간구하자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신다. 이번에 불로 징벌하지만 다시 돌이키신다. 다림질로 측량하여 다시는 이스라엘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왕을 배반했다고 고소한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심판을 예언하신다.

아모스 8장 요약

여름 과일 광주리르 보라. 심판의 때가 가까이 왔다. 가난한 자를 삼키고 땅의 힘없는 자들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여호와께서 심판하실 것이다.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요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할 기갈이라.(11절)

아모스 9장 요약

이스라엘이 한 명도 남김없이 파괴될 것이다. 모든 자가 칼에 죽을 것이다. 주 만군의 여호와가 땅을 만져 녹게 하고 땅이 강의 넘침같이 솟아오를 것이다. 이방 민족들을 불러오리라. 화가 미치지 않는다고 말하는 죄인들은 칼에 죽으리라. 그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울 것이다.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삼을 것이다. 내가 들을 다시 땅에 심으리라.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