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 신체 상징] 머리, 눈, 귀, 입, 코, 손, 팔, 다리

샤마임 2021. 9. 26.
반응형

성경 속 신체 상징

 

성경에는 다양한 상징과 문학적 표현이 등장합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체적 상징을 주제별로 정리했습니다. 신체의 각 부위별로 나누어 세세하게 정리하려고 했습니다.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시간이 만만치 않습니다. 글이 완성되면 링크를 걸어 살펴 보도록 만들었습니다.

 

머리와 관련된 상징들

 

  •  

 

머리(두상)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여성들에게는 여성성을 의미하며, 남여 모두에게는 그 사람 존재 자체를 뜻한다. 머리를 미는 것이나 수염 등이 강제적으로 깎이는 것은 대단한 모욕을 안겨주는 것이다. 특별히 여성들에게 긴 머리카락은 자신의 영광이자 성적 매력을 드러내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래서 결혼한 여성들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숨기는 것을 예의다.

얼굴

얼굴은 그 사람의 속 마음을 드러낸다. 표정은 마음의 생각을 드러낸다. 부끄러움과 수치, 분노와 격정, 평안과 즐거움이 얼굴을 통해 드러난다. 얼굴은 교제를 의미한다. '여호와의 얼굴을 구하다'는 교제와 관계의 회복을 의미한다. 이처럼 얼굴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다.

 

눈은 앎과 지혜, 마음을 드러내는 기관으로 의인화된다. 성경에서 눈은 상당히 중요한 상징과 의미로 사용된다. 눈과 함께 '보다'와 '눈짓' 등 눈과 관련된 다양한 의미를 살펴보자.

 

귀는 음성을 듣는 기관이다. 주된 계시인 말씀이기 때문에 구약에서 귀는 상당히 중요한 기관으로 인정된다. 귀를 여는 행위는 마음을 여는 것이며, 상대의 뜻과 생각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입술

입술을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입과 혀와 같이 묶어 사용되거나 다르게 표현될 때 사용한다. 입술은 종종 언어를 통해 드러나 심정을 표현한다.

  • 레위기  5장4절 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라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 민수기  30장8절 그러나 그의 남편이 그것을 듣는 날에 허락하지 아니하면 그 서원과 결심하려고 경솔하게 입술로 말한 서약은 무효가 될 것이니 여호와께서 그 여자를 사하시리라

 

코는 냄새를 맡는 감각기관인 동시에 호흡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코가 막히면 죽게 된다. 입으로 숨을 쉴수는 있지만 코는 호흡을 나타내는 대표적 기관이다. 그런데 특이하게 성경 안에서는 코를 인간의 창조와 영적인 존재라는 점을 부각시킬 때 사용하고 있다. 코에 하나님의 영(루아흐 바람)을 불어 넣어서 생령이 되게하고, 그 코의 호흡을 가져가면 죽는다. 성경 밖에서 코는 호흡(바람)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 창세기  2장7절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 창세기  7장22절 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은 다 죽었더라

코는 장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코걸이는 많은 여성들의 화려함과 높은 신분을 드러낼 때 사용된다.

  • 잠언  11장22절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 고리 같으니라

 

가슴과 관련된 상징들

 

목는 머리와 가슴이 이어주는 연결 고리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기능적 위치보다는 목이 존재의 힘과 능력을 뜻한다고 보았다. 교만한 자를 '목이 곧다'라는 표현을 통해 그 사람의 숨겨진 마음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여성이 목이 드러나는 행위는 자신의 속을 드러내는 행위가 같아 고대 세계에서 목은 숨겨야할 부분이었다.

 

어깨

 

팔은 의지를 나타낸다. 성경은 '하나님의 팔' 또는 '하나님의 오른팔' 등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힘을 표현할 때 '팔'을 사용한다.

 

가슴

 

 

손은 의지와 힘, 권세 등을 뜻합니다. 손은 방향을 지시하거나 물건을 집는 데 사용하지만 이러한 특징들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지체로 사용됩니다.

[내장과 관련된 상징]

창자

고대 히브리 인들은 마음과 영혼이 창자에 있다고 생각했다. 바람이 의심되는 아내에게 저주의 물을 먹일 때 창자에 들어간다고 표현한다. 이사야 16:11에서 마음과 창자가 교차적으로 사용된다. 창자는 곧 마음이다.

  • 민수기 5:22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를 붓게 하고 네 넓적다리를 마르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
  • 이사야 16:11 이러므로 내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수금 같이 소리를 발하며 내 창자가 길하레셋을 위하여 그러하도다

해독 작용을 하는 간이 기능을 상실하면 부종(붓게)에 걸린다. '담대하다'는 표현은 간이 부었다는 뜻인데, 간이 부으면 바른판단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는 간이 명확하지 않다. 다만 창자와 같이 중심, 마음이 거하는 곳 정도이다. 바벨론 사람들은 간 모양으로 점을 쳤다.

하체와 관련된 상징들

 

허벅지

 

무릎

 

정강이

 

발, 발바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