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 생활용품

샤마임 2021. 9. 2.
반응형

성경 속 생활용품

 

성경에는 다양한 생활용품이 등장합니다. 가구와 그릇 등이 있습니다. 생활용품이란 주제가 포괄적이라 간략한 주제만을 다루고 자세한  내용은 각 주제별 글로 옮겨 가시면 됩니다.

 

집과 건축물

 

천막(텐트)

고대 중근동 사람들은 천막에서 많이 살았다. 현재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천막에서 생활한다. 몽골에서 사용되는 대형 천막이 아니다. 우리나라 20인 정도 들어가는 약간 큰 천막 정도이다. 천막을 주로 동물을 사육하거나 양을 기르는 유목생활을 하는 이들이 주로 이용한다. 일반인들도 천막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흙집

일반 서민들의 집들은 대부분 흙으로 지어집 흙집이다. 농사를 짓는 이들이 대부분 흙집에서 산다. 예수님이 가끔 집 이야기를 할 때 등장하는 집은 이 집을 이야기 한다. 기초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민들의 집은 대부분 단층이지만 복층 구조이다. 가끔 2층 집도 보인다. 지붕은 평평하다.

판벽한 집

널판지로 벽을 장식한 집을 말한다. 히브리어 싸판인데, '지붕을 덮다' 또는 '벽널로 장식하다'는 뜻이다.

 

 

궁전

궁전은 대부분은 돌과 흙이 사용된다. 내부는 나무가 사용된다. 궁전의 내부 가구나 용품들은 나무가 대부분이며, 가끔 상아나 돌 등을 깎은 것도 사용된다.

 

 

보좌

열왕기상 10장 18절 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

 

침대(침상)

 

상아침대

 

철침대

 

일반 침대

사도행전 5장 15절 심지어 병든 사람을 메고 거리에 나가 침대와 요 위에 누이고 베드로가 지날 때에 혹 그의 그림자라도 누구에게 덮일까 바라고

 

이불

부자들이나 귀족들은 이불이 있었지만 일반들은 대부분 이불이 없었다. 고대 히브리인들의 옷은 통옷으로 되어 있고 이불 대신 사용했다.

 

등잔과 촛대

전기가 없던 고대 시대에는 기름으로 등잔을 만들어 사용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았다.

 

성경의 물건 등잔(Lamp)과 등불

[성경의 물건] 등잔(Lamp)과 등불 개요 성경에서 등불은 크게 두 종류가 연상된다. 하나는 성막 안에 등잔이고, 다른 하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등잔이다. 성막의 등장과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

392766.tistory.com

 

화로

 

주방기구

솥, 냄비, 대야, 국자, 스푼, 칼, 주전자, 항아리, 그릇

 

가죽부대

동물의 가죽을 만든 부대이다. 물이나 우유 등을 넣어 둔다. 완전 밀폐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응달에 두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시원해진다. 시간이 지나면 굳어져서 후에는 버려야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성경의세계 > 성경의물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속의 물건] 지팡이 막대기  (0) 2023.01.04
성경의 물건 등잔(Lamp)과 등불  (0) 2021.09.02
성경 악기 비파(harp)  (0) 2021.06.25
성경의 그릇 용기  (0) 2021.02.06
성경의 물건 못(Nail)  (0) 2020.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