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식물] 쥐엄나무와 열매, 캐럽콩 Carob

샤마임 2020. 3. 11.

 [성경의 식물] 쥐엄나무와 열매


성경에 단 한 번 사용된 단어이다. 누가복음 15장 탕자의 비유에서 탕자가 돈어 떨어져 돼지를 치며 돼지 사료로 주는 열매가 쥐엄열매이다. 헬라아로 게라티온(κεράτιον)’이다.


[용어 정리]

한글로는 쥐엄나무이며 영어는 Carob이다. 학명은 Ceratonia siliqua L.이다. 정정숙은 '하루빔나무' 또는 '구주콩나무'로 부른다. ‘하루빔’은 히브리어를 직역한 것이다. 쥐엄나무는 이스라엘 토종으로 히브리어로 하루브로 부른다. 캐럿이란 단어는 다이아몬드의 무게를 표시할 때 사용되며, 헬라어에서 유래했다. 쥐엄나무 열매의 씨가 표준 무게였기 때문이다. 대체로 200밀리그램을 뜻한다. 


최근 쥐엄나무 열매는 건강의 도움이 되는 최고의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쥐엄나무열매의 효능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렇다. 

이뇨제, 기침 치료, 가래 제거, 폐 부종 제거, 설사 치료, 심혈관 질환자의 위험을 줄여줌, 스트레스 감소, 혈액 순환에 좋음

또한 많은 영양소가 가득하다. 

비타민C, 비타민B,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B-3, B-6, 캐롭에는 다음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구리 ,칼슘, 망간, 칼륨,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캐롭에는 섬유질, 펙틴 및 단백질도 많다. 특히 당분이 높아 설탕을 대체할 천연 식품으로도 사용된다. 


쥐엄나무는 블레셋 족속이 살았던 서부 해안와 쉐펠라 평야지역, 갈릴리와 사마리아 산지 동쪽의 가파른 경사지에서 발견된다. 쥐넘나무 열매인 캐럽콩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식량이었다. 큰 콩 모양이며, 달고 촉촉한 과육으로 가득 차 있다. 종종 동물의 먹이로 사용된다. 

쥐엄나무https://lt.wikipedia.org/wiki/Sald%C5%BEioji_ceratonija


쥐엄나무 열매


쥐엄나무열매는 진녹색의 상록수이다. 잎이 무성하고 약12m정도 자란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많은 가지와 잎이 있어서 그늘을 제공한다. 무화과나무와 대추야자나무처럼 가나안지역에 토착화된 나무이다. 학자들은 수천 년 전이 가나안지역에 뿌리 내려 토종이 되었다고 본다. 


쥐엄나무는 보기에는 나무를 닮았지만 엄연히 콩과에 속한다. 일반 콩처럼 뿌리에서 공기 중의 질소를 끌어모아 저장한다. 특이하게 가을에 꽃이피며 다음해 여름에 열매를 맺는다. 


쥐엄나무 열매의 꽃

꼬투리의 크기는 15-25cm이며 넓이는 2.5-3.5cm에 이른다. 국내에서 흔히 아는 콩보다 2-5배 정도 길고 넓다. 광야나 들판에 흔하게 자라는 나누였고, 누군가 특별히 관리하는 나무가 아니었다. 그래서 쥐엄나무 열매는 가난한 사람들이 먹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건강 때문에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쥐엄나무는 생각보다 오래 살고 크다. 수백 년이 넘는 쥐엄나무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는 <플리커>에서 가져왔으며, 비영리, 비개작으로만 사용 가능하다.(CC BY-NC-SA 2.0)>

쥐엄나무의 뿌리. 혹은 박테리아 작용을 통해 얻은 질소성분들이다. 전형적인 콩의 뿌리 작용과 닮아 있다.



[참고자료]

로버트 쿱스 <성서 속의 식물들> 캐럽콩

https://simple.wikipedia.org/wiki/Carob_tree

https://lt.wikipedia.org/wiki/Sald%C5%BEioji_ceratonija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