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동사 걷다(WALK)

샤마임 2020. 10. 24.

성경의 동사 걷다(WALK)

히브리어 할라크

현대 시대에 걷기는 사치다. 여유가 없거나 생존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버스나 택시, 자가용을 이용해 빠르게 이동한다. 걷는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이다. 물론 차비가 없어 걸어야 하는 이들은 아직도 있지만 극소수이다. 현대에서 걷기는 곧 건강을 위한 것이며, 천천히 걷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불과 몇 십년 전까지 해도 걷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이었다. 오히려 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해 빠르게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은 부유한 사람들이었다. 

성경에서 걷는다는 것을 어떤 의미가 있을까? 

1) 이동 방법으로서의 걷기

도보(徒步) 즉 걷기는 성경 시대에는 누구나, 그리고 너무나 일상적인 이동방식이었다. 성경에는 걷는다는 표현이 200번 이상 언급되고 있다. 

2) 살피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을 거니시는 표현은 ‘살피신다’는 뜻이며, ‘보호하신다’는 뜻도 포함한다. 계시록에서 예수님 교회인 촛대 사이를 거니신다.

3) 하나님과 걷기

성경에서 종동 걷기를 ‘하나님과 걷기’로 재해석한다. 한글성경은 대체로 ‘동행(同行)’이란 말로 번역했다. 노아는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했고, 노아와 아브라함도 하나님과 동행했다. 하나님과 동행한다는 말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한다는 뜻이다.

4) 거룩을 추구함

걷는다는 것은 곧 살아감이다. 또한 추구함을 뜻한다. 시편 1:1에서 악인의 길을 걷는 자가 소개된다. 그는 악인들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자이다. 그것을 계속하여 추구하는 삶을 산다. 주의 길을 걷는다는 주의 뜻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5) 그 외의 내용

걷기 위해서는 발을 사용한다. 신체 중에서 발은 부정한 땅을 딛기에 실내에 들어가려면 발을 씻어야 한다. 예수님의 세족식은 제자들의 죄를 씻는 상징적 행위다. 

성경에서 걷기는 발, 순종, 길, 방랑자, 부정 등과 연관되어 사용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