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룻기를 위한 연구도서 목록

샤마임 2018. 9. 14.
반응형

룻기를 위한 연구도서 목록

 

[주석 및 해설집]

 

프레드릭 W. 부쉬 <WBC-룻기 에스더> 솔로몬

 


 

프레드릭 W. 부쉬는 풀러 신학교의 근동학의 교수입니다. 저자 이름이 영어로 D Frederick W. Bush로 되어있지만 오타이며, 실제 이름은 Dr. Frederic W. Bush입니다. WBC 룻기 에스더 편을 저술한 학자이다. 한국에 번역된 유일한 책입니다. 영어로 검색해도 <Das Alte Testament. Entstehung, Geschichte, Botschaft>외에는 다른 책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유대인 성경 순서에 따라 역사서 범주에 넣지 않고 오축인 에스더와 함께 넣었습니다. 이러한 순서는 룻기를 역사적 사건이 아닌 지혜서와 시가서로 구분하려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대개의 WBC 주석이 표방하는 원어해석과 강해와 해설이 곁들어져있습니다. 다른 주석에 비해 룻기는 많은 원어분석이 있기 때문에 색다른 느낌을 선물합니다. 아래에 캡쳐한 화면처럼 충분한 원어분석이 들어가 있어 룻기를 이해하는 중요한 주석임에 틀림 없습니다.


 


 

77-78쪽에 소개된 '룻기 대화 구조' 도표는 룻기를 이해하는 중요한 흐름을 대화를 통해 파악하게 해줍니다. 룻기를 연구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책으로 기꺼이 추천합니다.

 

김지찬 <룻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생명의말씀사


 

두 번째 책으로는 김지찬 교수의 주해집을 추천합니다. 어쩌면 이 책 한 권으로도 룻기를 충분히 연구하고 주해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일반 목회적 연구라면 말입니다. 원어해석과 해설이 돋보입니다. 룻기를 해석할 때 가장 많이 참고 인용한 책입니다. 752쪽으로 방대하고 조밀한 해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룻기 에스더>이엠

 

한국적인 주석이라고 해야 할까요?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배려한 주석입니다.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와 주해를 맛볼 수 있는 총론 성향의 주석입니다.

 

 

 

[설교집]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