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Note/출애굽기

출애굽기 1장

by 하늘땅소망 2020. 10. 13.
728x90
반응형

 

출애굽기 01장


출애굽기를 전체 40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구조는 출애굽의 과정을 다룬 전반부와 광야에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짓는 후반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8장까지는 출애굽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19-40장에서는 출애굽 이후 율법을 받고 성막을 짓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출애굽기 1장


1. 1-14절 요셉의 이후, 종으로 전락한 이스라엘


1-7절은 야곱의 가족들에 대한 소개와 그들이 죽었고, 이후 세대는 생육하여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충만했다고 소개합니다. 
창세기 1장 사람을 창조하신 후 약속하신 것과 정확히 일치하고 있습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이 복은 노아에게 주었던 복이고, 다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복입니다. 이제 그복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이루어졌음을 선언합니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이스라엘이 강하게 되자 애굽 사람들이 겁을 먹고 엉뚱한 생각을하게 됩니다. 즉 그들을 노예로 만들어 자신들의 성을 쌓는데 부리기 시작합니다. 너무나 큰 고통이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12절을 보십시오.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성하여 퍼져 나갔다고 표현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기로 작정하면 어떤 환경도, 어느 누구도 막지 못합니다. 아무리 상황이 어렵고 힘들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복 주실 자에게 복을 주십니다.


2. 15-22절 믿음의 산파 십브라와 부아


애굽 왕이 히브리 인들이 점점 강성하여 짐을 알고 히브리 산파인 십브라와 부아에게 남자 아이가 태어나면 모두 죽이라 명합니다. 그런데 이 산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복을 주셨습니다.(21절) 두 사람은 믿음의 여인들이었습니다. 바로보다 하나님을 더 두려워하였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던 여인들이었습니다. 

출애굽기 1장에 나타난 하나님은 ‘복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살아계셔서 주님을 신실하게 따르는 자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