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울의 새 관점 관련 연구도서

샤마임 2019. 3. 4.
반응형

바울의 새 관점 관련 연구도서


바울의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을 지지하는 학자들

스텔당(Krister Stendahl) 

E.P. 샌더스(E.P. sanders)

제임스 던(James Dunn)

헤이스(Richart B. Hays)

톰 라이트(N.T Right)


새 관점을 주장하는 도서들


제임스 던 <바울에 관한 새 관점> 감은사 

박세윤 <바울 신학과 새 관점>두란노

톰 라이드 <칭의를 말하다> 에클레시아북스


E. P. 샌더스 지음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 : 종교 패턴 연구, 40주년 기념판>, 박규태 옮김, 알맹e 펴냄(2018)

1977년에 출간된 샌더스의 도전적인 책이다. 새 관점에 스텔당에 의해 제기 되기는 했지만 샌더스가 아니었다면 활성화되지 못했을 것이다. 샌더스의 이 책은 새 관점에 불을 지핀 놀라운 책이다. 이후의 새 관점은 이 책에 대한 답이거나 계승 발전이라고 봐야 옳다.

알맹e에서 도움을 주어 출판된 책이다. 선예약이 어느 정도 가능해 지자 작업에 들어갔다. 책 값이 만만치 않지만 새 관점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넘을 수 없는 책이다. 

더글라스 무가 샌더스와의 논쟁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한 일화다.

“무 박사님, 박사님께서는 히브리어로 쓰인 미쉬나 문헌을 모두 읽어 보았습니까? (Have you read the entire Mishnah in Hebrew)”

“아니요. 읽지 못했습니다.”

“나는 읽었습니다. 당신이 이 토론 자리에 충분한 자격을 갖추었는지 의문이군요.”


E. P. 샌더스 <예수와 유대교> CH북스

E. P. 샌더스 <바울,율법,유대인> CH북스

언약적 율법주의를 강조한 책

참 어이없고 황당한 일이다. 갓피플에서 이 책이 검색되지 않는다. 심지어 샌더스의 최근 책인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도 검색되지 않는다. 도대체 갓피플은 어떤 서점인가? 이해할 수 없다. 예스24나 알라딘에도 보이는 개신교 서적이 갓피플에 없다니.. 기막힐 노릇이다. 


톰 라이트 지음 <바울 논쟁> 최현만 옮김, 에클레시아북스 펴냄(2015)

톰 라이트 지음 <톰 라이트 칭의를 말하다> 최현만 옮김, 에클레시아북스

새 관점에서 바라본 바울의 칭의 해석. 톰 라이트는 루터와 칼빈이 바라본 종교개혁가들의 칭의 관점을 부정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의 뱃지?로서의 율법을 주장한다. 라이트는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킨 이유는 구원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하나님의 백성됨의 표시라고 말한다.


존 M.G. 바클레이 <Paul and the Gift> 2017 

샌더스의 주장을 따른다. 새물결출판사에 출간예정이다. 기존의 새 관점을 비판하면서 하나님의 선물의 개념을 1세기 유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역시 새 관점을 옹호하지만, 뛰어 넘는다. 


  
저자/역자 : 존 M. G. 바클레이/송일  |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판매가 : 55,000원49,500원 (10.0%, 5,500↓)
신약학계는 오랜 기간 다음의 두 주제, 1) 바울의 은혜 신학과 2) 바울의 은혜 신학이 유대 전통과 맺고 있는 관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많은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오고 있다. 바클레이의 『바울과 선물』은 바로 이러한 정황 가운데 등장했다. 바클레이는 이 책에서 “선물” 개념(특히 하나님의 선물)에 집중하면서 은혜와 선물, 이 두 개념이 하나로 결합될 수 있는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를 근거로 기존과 다른 시각에서 바울의 은혜 개념을 조명한다. 이는 바울의 은혜 신학과 관련하여 옛 관점(old perspective)과 새 관점(new perspective) 양 진영에 속해 있는 모든 이들에게 흥미로운 대안으로 작용한다. 다시 말해, 바클레이 …[더보기▶]



새 관점을 부정하는 도서들

존 파이퍼 <칭의 논쟁>부흥과개혁사

-칭의 교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아마도 가장 보수적이면서 성경적 관점에서 새 관점을 비판한 책이다. 톰 라이트를 논쟁의 대상으로 여기며 라이트의 칭의 개념과 주장들을 성경신학적 바탕에서 분석하고 비판한 책이다.


가이 프렌티스 <바울에 관한 새 관점-기원.역사.비판> 

홍인규 <바울의 율법과 복음> 생명의말씀사

갈라디아서를 중심으로 바울의 새 관점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치밀하고 집요하게 파고든다. 


논문


이은선 <바울의 새 관점의 이신칭의에 대한 비판:톰 라이트와 존 칼빈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회 논문집, 2010


최갑종 <한국교회와 구원론 : "새 관점"에 대한 복음주의의 대응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의 "이신칭의"(the Justification by Faith) 교훈을 중심으로>

한국복음주의신학회 2010


이한수 <새 관점의 칭의 해석,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복음주의 신약학회 2010년, 9권 2호, 251p ~ 289p ISSN 1975-8448


한상호 <개혁신학이 바라 본 바울에 관한 새 관점>

진리와학문의세계, 2014, 28권, pp.13-33 ISSN 1598-3900

목차
1.들어가는말
2. 사도바울과 새 관점의 기원
(1)사도바울
(2) 새 관점 등장 이전 바울연구의 역사
(3) 새 관점의 등장과 그 신학적 뿌리
3. 세 관접의 핵심적 주장 및 이에 대한 비판
(1) 샌더스의 언약적 율법주의
(2) 제임스 던이 주장한 언약백성의 표지로서의 율법/율법의 행위
(3) N.T 라이트의 새로운 ‘이신칭의’
4. 새 관접에 대한 요약적 평가 및 위험성 고찰
5. 나가는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