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

샤마임 2024. 1. 4.
반응형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  

(Eerdmans Commentary on the Bible: Old Testament)

 

저자 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외  

 

  • 역자 강성역
  • 출판사 IVP
  • 발행일 2023년 12월 26일
  • 사양 (153*224)mm 양장 936p | 978-89-328-2219-8

 

 

 

 

 

 

공교회적 성경 해석과 적용을 지향하는
독보적인 복음주의 단권 주석!

깊이 있는 성경 탐구를 모색하는 이들을 위한 필독 참고서
성서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를 압축하여 한데 담아내다!

“구약 최고의 전문가들의 지혜를 집대성한 이 책은
구약의 내용과 핵심 메시지를 이해하는 데 충분하고 넉넉한 단권 주석이다.”

“성경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들을 견실한 성경 연구자로 만드는 가장 좋은 동반자와 선생이 될 것이다.”


권지성(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김회권(숭실대학교), 류호준(백석대학교), 민경구(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전성민(VIEW), 차준희(한세대학교), 트렘퍼 롱맨 3세(웨스트몬트 칼리지), 존 콜린스(예일 대학교) 외 추천!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는 독자들이 현재 만날 수 있는 최근의 학문적 정보까지 아우르는 최고 수준의 단권 구약성경 주석이다. 존 로저스가 편집하고 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등 일류 성서학자 21명이 최신 연구 성과를 압축하여 저술한 이 책은 구약이라는 숲과 개별 본문이라는 나무를 한꺼번에 보게 해 줄 성서학적 접근, 관점, 통찰을 제공한다. 현대의 학문적 성과들 가운데 최선의 것을 담아내어 학자와 목회자 들에게 귀한 통찰을 줄 뿐 아니라,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 독자들이 성경을 더 깊이 있게 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우리 시대를 위한 독보적인 단권 주석!
세계적인 학자들의 수고로 탄생한 『IVP 성경연구주석』은 현대의 학문적 성과들 중 최선의 것을 한데 모아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서술함으로써 독자들의 성경 해석 지평을 확장시켜 주는 독보적인 주석이다. 성경 66권뿐 아니라 구약 외경과 『에녹1서』까지 아울러 다루는 특별한 단권 주석인 이 책은 학자와 학생과 목회자와 일반 독자 모두에게 유용하게끔, 독자들이 활용하기 좋은 방식으로 각 본문에 대한 간결한 요약과 해설을 제공한다.

최신 성서학 연구에 바탕을 둔 유용하고 필수적인 해설!
『IVP 성경연구주석』의 첫 번째 구약편인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는 존 로저슨이 편집인으로 책의 전체 구성과 특징을 기획했으며, 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그레임 올드, 로널드 클레멘츠 같은 세계적인 구약학자들이 최근까지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저술한 성경 각 권의 주석을 한데 모았다. 구약 정경과 외경의 전승사 문제, 구약 연구의 역사, 성경 고고학이라는 전문적 분야를 다루는 수준 높은 소론으로 시작하여 오경에서 시가서까지 구약 각 책을 개괄한다. 성경 본문의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논의를 집약하여 제시하면서도, 최신 구약학 연구에 기반한 해석상의 쟁점들을 다채롭게 소개하여 숲과 나무를 모두 보게 해 준다.

성경 본문에 대한 실제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이 책의 일차 목표는 성경 각 부분의 의미를 명료하게 밝히는 것이다. 단권 주석의 특성상 각 절의 분석을 시도하기보다는 내러티브, 비유, 예언, 논쟁 등 주요 의미 단위에 초점을 맞추면서, 해당 부분이 성경의 나머지 부분에 대해 갖는 상호 연관성에 주목한다. 또한 주요한 해석적 이슈들을 언급하고 답할 뿐 아니라 가능한 해석 범위를 열거함으로써, 독자들이 더 폭넓은 논의를 일별하도록 돕는다. 이로써 독자들은 성경 문헌을 종교 경전인 동시에 역사 자료로서 공정하고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의 오늘과 내일을 위한 구약 단권 주석!
다양한 교단 배경과 이력을 지닌 기고자들은 성서학 분야의 주도적 학자들로 인정받는 이들이다. 이들의 주석과 해설은 본문의 구체적 특징들에 대한 세심하고도 신선한 해석, 곧 개별 본문에 대한 새롭고도 유익한 질문과 접근이라는 측면에서 탁월하다. 이 책이 선택한 성경 기본 역본은 개역개정(원서는 NRSV)이지만 여러 기고자들은 자신이 직접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어와 치열하게 씨름한 결과물을 제공한다. 포괄적이며 공교회적 성격을 지닌 이 책은 우리 시대의 교회 일치적 대화를 위한 풍성한 자료를 담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의 복음주의적 성서학 연구를 위한 가치 있는 도약대를 제공한다.


[대상 독자]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는 구약 단권 주석이 필요한 목회자, 신학자, 신학생
-구약 본문 해석의 주된 경향과 최신 이슈를 신속하게 파악하려는 연구자
-신선하고 다양한 해석과 접근 방식을 통해 성경 본문을 더 온전히 이해하고자 하는 설교자
-기존의 예상 가능한 해설을 넘어서는 본문 접근과 이해를 원하는 성경 독자
-공교회적 구약 연구의 토대 위에서 복음적 성경 해석을 추구하는 그리스도인
-IVP 주석 시리즈를 유용하게 활용하면서 더 풍성한 도움을 줄 책을 찾는 독자


[IVP 성경연구주석의 특징]

-출간된 단권 주석 중 가장 돋보이는 학문성
-걸출한 학자들의 최신 연구가 고도로 압축된 효율성
-전문 주석의 깊이와 방대함을 단권에 갖춘 경제성
-지나치게 학구적이고 자세한 주석의 약점을 극복한 명료성
-성경 전체 맥락과 성경 본문 모두를 보는 균형감
-최근 성서학 주요 주제와 이슈를 다룬 정보성
-성경을 문학·역사·신학적 측면에서 접근한 다차원성
-깊이 있는 연구와 독자 친화적인 서술의 조화
-풍부한 참고 도서 목록과 광범위한 찾아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