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 슬라보에 지젝 - 이택광 / 비전CNF

샤마임 2021. 1. 3.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슬라보에 지젝 - 이택광 / 비전CNF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국내도서
저자 : 슬라보예 지젝(Slavoj Zizek) / 이택광역
출판 : 비전C&F 2020.12.10
상세보기



코로나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책에 손이 가지 않았다. 지젝의 철학자 사유에 버거움을 느낀 탓도 있지만 ‘뉴노멀’ 이란 단어가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작년 한 해 동안 코로나 관련 책만 스무 권은 족히 읽은 것 같다. 가장 신선했던 책은 제이슨 솅커의 <코로나 이후의 세계>였다. 그전에도 그 후에도 코로나 관련 서적은 셀 수 없을 만큼 쏟아져 나왔다. 어느 정도 독서의 분량이 쌓이자 다른 주제를 다루기는 했으나 공통분모가 적지 않게 보였다. 그러나 이 책은 이전 책들과는  깊이와 넓이에서 확연히 달랐다.

제이슨 솅커는 <금융의 미래>에서 정부 주도의 복지를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그는 독일산 셰퍼드를 예로 들어 일하지 않는 인간은 결국 ‘자신의 삶을 마치 셰퍼드처럼 갈기갈기 찢는다’(p.193)고 말한다. 그는 철저히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코로나 상황을 보기 때문이다. 슬라보예 지젝은 코로나라는 위기를 이용해 일부 대기업들이 상품을 독점하게 된다면 불평등의 원인이 되다고 말한다.(p.134) 국가는 어느 정도 시장에 개입하여 일반 시민들이 최소한의 기본적 욕구와 필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즉 ‘최소한의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p.141)이다. 지젝의 통찰력은 위대하다. 지금 국가에서 소상공업자를 비롯해 일반 시민들에게 긴급구조자금을 지원하고 있지 않은가. 필자가 석 달 전에 이 책을 읽었다면 전해 이해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지젝과 이택광은 어떤 대화를 주고받은 것일까? 필자는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을 필자의 관점에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뉴노멀(New normal)의 시대가 도래 했다. 즉 과거로 더 이상 돌아갈 수 없다.


노멀 즉 이전의 보편적 개념의 시대는 더 돌아오지 않는다. 노멀의 시대는 과거가 사람들이 누렸던 보편적 일상과 세상에 대한 개념들을 포괄한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일상이라고 말했던 직장생활, 집단적 행위로서의 콘서트, 거대한 모임 등을 말한다. 사람들의 활동은 결국 자본주의적 소비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영화관, 콘서트, 여행을 위한 대중교통과 자가용 탑승. 이 모든 것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결국 경제활동이며, 소비생활이다. 이것이 명확하게 드러나게 된 것이 바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창궐이다. 정부는 전염을 막기 위해 이동을 제한하거나 봉쇄하기도 한다. 모임을 직간접적으로 금지한다. 문제는 이러한 금지들은 결국 항공기를 추락시켰고, 기차와 버스 회사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했다. 심지어 유명한 맛집들은 손님이 더 찾아오지 않아 이틀이 멀다고 연쇄적으로 폐점하고 있다. 더 현금이 돌지 않는 것이다. 고혈압에 걸린 성인과 같다. 코로나 사태는 자본주의 생태계의 민낯을 폭로했다. 지제의 말을 들어보자.

“지금 우리는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 뒤에 숨겨져 있는 대가를 치르는 중이에요. 우리는 그동안 바이러스가 쉽게 전염될 수 있는 환경을 계속 만들어 온 것이나 다름없어요. 새로운 바이러스가 계속 나타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죠.”(p.86)

지젝이 간파한 것은 코로나는 지금까지 보편적이라고 생각해왔던 많은 것들, 특히 자본주의적 생각에 물들어 있는 이들에게는 충격적으로 보이는 것들을 바꾸어 놓았고, 더 바꿀 것이라고 말한다. 정부의 개입의 문제는 여전히 논쟁 중이지만 시간은 점점 사회주의적 성향으로 변화될 것이다. 이 부분은 지젝 외에도 많은 이들이 간파했던 내용이다.


국가와 개인


K 방영이 주가를 올릴 때 프라스와 같은 서구진영에서는 엄청난 비판이 쏟아졌다. 방역을 빌미로 개인의 사생화과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5장 ‘코로나 시대, 국가의 역할을 묻다’에서 보다 세밀하게 다룬다. 이탈리아 철학자 조르조 아감벤은 코로나를 이용해 정부가 국민을 통제한다고 보았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이들이라면 코로나 확진자들을 조사할 때 휴대폰의 위치추적을 통해 동선을 공개하고 활용한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국가의 통제가 가장 극심한 나라는 중국일 것이다. 지젝은 정부의 통제를 비판하는 이들을 포퓰리스트로 규정하며 ‘거짓된 자유주의자가 더 두려운’(p.122)라고 말한다. 그들은 대중의 인기에 영합해 일을 추진하고 권력을 유지하려는 파렴치한 정치인들이다.

지젝은 이러한 시기에 시민들은 오히려 정부를 제어하는 동시에 ‘신뢰해야’(p.113)한다고 말한다. 이택광은 국가의 힘과 시민의 힘 사이에 균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제가 관심을 갖는 것은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대중이 통제할 수 있는 국가 권력입니다. ‘국가의 힘’과 ‘시민의 힘’을 잘 구분하고, 그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p.117)

국가와 개인 간의 문제는 다시 세금과 복지의 문제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 자본주의는 코로나 위기를 통해서 공공재를 사유화시켜 돈벌이로 사용할 수 있다. 물을 예로 들면, 누군가에 의해 물을 오염 시켜 기업이 사람들에게 물을 팔아 돈을 벌 수 있다. 지젝은 나오미 콜라인의 <쇼크 독트린>을 인용하여 디지털 네트워크가 기업이 독점할 경우 불평등의 원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나오니 클라인의 ‘재해 자본주의’가 궁금하여 자료를 더 찾아보았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지젝이 언급한 대로 재해 상황을 이용하여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홍수 때에 마시 물이 없을 때 기업은 물이 없는 이들에게 공짜로 물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물을 상품으로 만들어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이 책에서 ‘재해 자본주의’에 대해 이렇게 소개한다.

∎재해라는 쇼크를 기회 삼아 이윤을 극대화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기업의 탐욕 비판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이 교육과 의료 서비스를 독점하게 될 경우 불평등과 인권 침해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

앞으로 우리는 지금껏 가보지 않는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지젝은 지금 인류는 ‘세상을 파는 가게’(p.186)에 있다고 본다. 이택광은 이것을 ‘새로운 공동체의 삶을 발명해야 하는 정치적 상황’(p.188)이라 풀어낸다. 그렇다! 인류는 선택의 기로에 있다. 기존(노멀)의 시대로 돌아갈 환상에 젖어 현재를 부정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기준(뉴노멀)을 가져야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책은 길지도 어렵지도 않다. 상식적인 선에서 대화하고 풀어 나간다. 하지만 현재를 통찰하는 능력은 섬뜩할 정도다. 개인적으로 코로나 시대에 농업의 중요성이 계속하여 강조된다는 것은 의외인 동시에 희망적으로 보였다. 국가 간의 무역이 제한된 탓에 저렴한 가격에 들어오던 곡물이 폭동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농업을 장려해야할 것이다. 이미 곡물전쟁은 시작되었다. 작은 책에 거대한 담론이 담겨 있다. 코로나 이후 세상을 알고 싶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진심으로.


밑줄 친 문장


코로나 이전 시대의 가치와 표준은 이제 무의미해졌다. 우리가 ‘노멀(nomal)’이라고 믿었던 질서는 이미 균열을 보이기 시작했다. 기존의 노멀이 아닌 새로운 노멀, 즉 ‘뉴노멀(new nomal)’을 찾고 준비해야 한다. 18

재난을 뜻하는 단어, ‘디재스터(disaster)’는 그리스어로 ‘별이 없는 상태’라는 의미를 갖는다. 옛사람들은 길을 잃었을 때 별을 보고 방향을 가늠해 길을 찾았다. 19

실제로 코로나 19 이후 저의 지인 중 정신과 약을 처방받는 사람이 늘어났어요. 사람들의 정신이 무너져 내리고 자살률도 높아지고 있어요. 62

전 지구상에서 절반도 안 되는 사람만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일부 특권층은 드론으로 음식을 배달받고 의사에게 원격진료를 받으면서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더 많은 사람은 위험을 불사하고 나가서 일을 해야만 해요. 누군가는 음식을 포장해야하고, 누군가는 배달을 해야 하죠. 어쩔 수 없이 밖에 나와서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거에요. 끔찍한 세상이지요. 71

지역간 이동 제한이 필요한 동시에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록 국제 협력이 시급해졌어요. 우리는 이제 다른 국가와 협력하는 국가,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국가가 필요합니다. 104

물을 사 먹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자는 거예요. 물이 오염돼서 예전에는 공짜로 쓰던 물을 돈 주고 구입하게 된 거죠. 이런 것이 바로 자본주의예요. 138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방식은 그런 거잖아요. 물이 필요하면 물을 사야 하는 게 당연하고, 그 과정에서 아주 극히 일부 사람들만 부자가 되는 악순환의 반복인 거죠. 어쨌거나 공공재를 지키는 것, 제 생각에는 그게 핵심입니다. 178

[바로 이 부분에서 의료 민영화가 얼마나 악랄하고 위험한 발상인지 알려준다. 미국이 선진국임에도 코로나에 속수무책인 이유는 엄청난 의료비 때문이다. 코로나는 자본주의의 민낯을 여과 없이 보여주었다. 지젝이 말하는 공산주의는 바로 이런 차원에서 말하는 것이지 북한 공산주의와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