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령의 9가지 열매

샤마임 2021. 3. 12.
  • 성령의 9가지 열매는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입니다. 오늘은 성령의 9가지 열매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성령의 9가지 열매

성령의 9가지 열매는 사도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언급한 내용입니다. 갈라디아서 5:22-23에 소개됩니다.

  •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Greek NT: Nestle 1904

ὁ δὲ καρπὸς τοῦ Πνεύματός ἐστιν ἀγάπη, χαρά, εἰρήνη, μακροθυμία, χρηστότης, ἀγαθωσύνη, πίστις πραΰτης, ἐγκράτεια· κατὰ τῶν τοιούτων οὐκ ἔστιν νόμος

 

New International Version

22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forbeara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23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

 

사랑(love)은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사랑하신 사랑에 근거한 사랑입니다.

희락(joy)은 기쁨을 말하며 복음으로 인해 기뻐하는 것입니다.

화평(peace)은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사람들을 화평케하신 것을 말합니다.

오래참음(patience)은 인내인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인내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비(kindness)는 친절함입니다.

양선(goodness)은 선함을 말합니다.

충성(faithfulness)은 변하지 않는 마음을 말합니다

온유(gentleness)는 타인을 대하는 방식으로 부드럽게 대하는 것입니다.

절제(self-control)는 육신의 욕망을 따라 살지 않음을 말합니다. 이제 이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성령의 열매(ὁ καρπὸς τοῦ Πνεύματός)

번역상 어려워 보이는 문장은 아닙니다. 열매(καρπὸς) 그 나무 또는 식물에서 열리는 것으로 그 나무의 정체성을 말합니다. 마태복음에서 주님은 '열매로 알리라' 하신 것처럼 열매는 열매를 맺게 하는 나무의 본질을 말한다. 하지만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심는대로 거둔다는 행위의 결과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성령의 열매는 성령을 따라 살았던 삶의 결과입니다. 이것은 서두의 5:16에서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는 말씀과 잘 어울립니다.

 

사랑(ἀγάπη love)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은 사랑입니다. 사랑은 이후의 언급되는 성령의 열매들을 전제하고 포괄합니다. 왜냐하면 성령을 받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사랑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사랑을 율법의 완성이라고 말합니다. 이뿐 아니라 요한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고 말합니다.

  • 로마서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 요한1서 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사랑이신 하나님을 따르는 삶이 곧 성령을 따르는 삶입니다. 갈라디아서에서 성령은 새로운 통치, 새로운 법칙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육신의 지배를 받았다면 이제는 성령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것은 곧 사랑이신 하나님을 따르는 삶입니다.

 

희락(χαρά joy)

희락은 기쁨으로 성령의 열매 두 번째에 언급된다. 모든 것의 전제가 되는 사랑을 뺀다면 가장 우선 순위에 해당되는 것이 희락 즉 기쁨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기쁨은 뭘 말할까요? 기쁨의 본질은 하나님의 성품을 향유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과 화평하게 되었고, 하나님의 능력과 권세 등을 누리게 됩니다. 희락은 하나님의 속성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모든 만물은 하나님의 기쁨의 대상이며, 창조 후 '좋다(토라)'라고 선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을 사랑하시고 기뻐하십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백성은 어떠할까요? 기뻐할 것입니다. 그러한 마음을 알고 반응하는 것이 바로 희락입니다. 희락은 달이 태양의 빛을 받아 반사하여 밤에 밝히는 것과 같습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을 통해 그리스도인은 영원한 희락을 누리게 됩니다.

 

화평(εἰρήνη peace)

화평은 평화로 헬라어는 에이레네(εἰρήνη)를 사용합니다. 한글성경은 화평이란 단어보다는 '평강'이란 단어로 많이 번역했습니다. 바울은 인사 문구에 유난히 '은혜와 평강'을 함께 사용하기를 좋아했습니다.

  • 로마서 1: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χάρις ὑμῖν καὶ εἰρήνη)이 있기를 원하노라
  • 고린도전서 1: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 고린도후서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 갈라디아서 1: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그리스도인의 화평은 예수 그리스도의 화평케 하심으로부터 왔습니다. 화평의 열매는 단지 이웃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복음을 통한 하나님과의 진정한 화평을 말합니다. 

 

오래참음(μακροθυμία patience/forbearance)

오래참음은 인내인데 관계적 의미에서 인내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오래 참으신 것처럼 우리 또한 나를 부당하게 대하는 것에 대해 인내하는 것입니다.(참 벧전 3:20)

  •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μακροθυμία)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하지만 인내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하나님의 영원한 세계에 뿌리는 내리고 있습니다. 

로마서 5: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자비(kindness)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